[교육사]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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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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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특징
2. 제1공화국의 교육
3. 제2공화국의 교육
4. 제3공화국의 교육
5. 제4공화국의 교육
6. 제5공화국의 교육
7. 제6공화국의 교육
8.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
9. 한국 교육 50년의 반성과 전망
Ⅲ. 결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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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특징
유엔 소총회의 결의에 따라 1948년 5월 10일 한국 역사상 최초로 총선거 실시. → 그 결과 198명의 국민대표가 선출. → 1948년 5월 31일에는 최초의 국회가 열림. → 헌법의 절차에 따라 대통령 선거 실시(이승만이 대통령 당선). →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의 탄생.
광복 이후 한국교육의 변천과정을 시기별로 요약하면 ⑴ 미군정과 과도정부 기간의 교육제도 개편기 ⑵ 정부수립 후 6.25 사변까지의 정착기 ⑶ 동란과 4.19 혁명까지의 혼란기 ⑷ 단기(短期)의 민주당 집권기간 동안 민주교육 이념정립과 교육방법 반성기 ⑸ 5.16 군사정부 수립 이후의 교육자치 중단 ⑹ 유신독재의 <국민교육헌장> 선포와 교육의 양적 팽창기 ⑺ 신군부의 등장 이후 학생시위 및 교원노조의 출범기 ⑻ 주입식 획일적 교육의 질적 변화시도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의 한국 교육의 변천과정을 각 시기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제1공화국의 교육(1948~1960)
해방 후 3년 간에 걸쳐 이 나라를 통치하던 미군정이 종식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되었다.
정부는 1949년 12월 31일에 교육법 제1조에서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시키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고 규정함으로써 개국이념인 홍익 인간의 교화정신이 한국교육이념으로서 법적으로 재확인된 셈이었다.
한편 정부에서는 헌법 제27조와 교육법 제8조 이 규정에 따라 1950년 6월 1일을 기해의 무교육추진 6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완전취학과 무상교육을 추진하였다.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6.25동란은 정부의 모든 기능을 일시에 혼란에 빠뜨렸으며, 교육행정부문도 매우 큰 혼란을 겪었지만, 무엇보다도 특기할 만한 사항은 비록 전쟁 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간 중에 교육자치제가 실행에 착수되었다는 점이다.
당시 최전선인 이유로 교육자치제도 기간 중에 실시되지 못하는 등 불행을 당하였으나, 그 피해정도 만큼 재건의 활기도 살아나 교육은 많은 발전을 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1955년 초.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다. 이것이 바로 『제1차 교육과정』이다.
※제1차 교육과정- 학생의 생활경험을 중시하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반영한 것 이였으나 실제 운영에 있어서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교과 중심의 교육이 되고 말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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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근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2).
․이길상외, 한국근현대교육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6).
․윤정일외, 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1993).
․오만석외, 한국 교육개혁의 종합적 평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안귀덕외, 한국교육의 쟁점과 전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2).
․http://www.eonyang.com/history/education/education3.htm
․http://www.aks.ac.kr/leegs/art963.htm
․http://www.zat.es.kr/page-7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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