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가족의 탄생`과 윤성희의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 페미니즘 문학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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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6.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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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위에서 언급한 페미니즘 비평을 고려하여, 그 관점에서 영화 ‘가족의 탄생’과 윤성희의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를 연관지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영화 ‘가족의 탄생’과 윤성희의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를 같이 살펴볼 수 있었던 것은, 이 두 작품이 그 줄거리 상 생면부지의 타인들이 서로 살을 맞대고 살아가는 세월 속에 어느새 가족이란 이름으로 묶인 그들의 이야기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이것들은 모두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라 가르키는 가족 즉 혈연에 의해 맺어진 가족이 아니라, 기존의 가족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가족상을 제시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가족에 있어서 그 중심이 ‘여성’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이 주목할만 하다.
이 두 작품은 우선 혈육으로 엮인 가족의 해체를 보여준다. ‘가족의 탄생’에서 미라(문소리)와 형철(엄태웅)은 수년 동안 형철의 가출 아닌 가출로 인해 따로 지낸다. 이때 그들의 부모는 없다. 부모도 없는 두 남매 역시 뿔뿔히 흩어져 살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선경(공효진)과 선경의 엄마 매자(김혜옥) 역시 매자의 연애 때문에 따로 살고 선경은 그 엄마를 마주하기 조차 싫어한다. 매자의 남편은 죽었는지, 이혼했는지 알 수 없지만, 하여튼 영화에선 보이지 않는다. 이 두 가정은 이미 가족 구성원의 결핍상태를 겪고 있는 상태지만, 남아있는 식구마저 해체되려는 모습을 보인다.
‘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를 보면 여기에 나오는 등장인물 모두 가족구성원의 일부 또는 전부가 부재한다. ‘나’는 고아이고, Q는 어머니가 부재하고, W는 유명 여배우의 숨겨진 딸로 외할머니만 그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외할머니가 사망한 후 존재감이 없어졌으며, 고등학생은 가출을 한 상태이다.
이렇듯 이 두 작품에서는 정상적인 가족의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없다. (정상적인 가족을 정의할 순 없겠지만 사회에서 통용되는 ‘정상적인 가족’이라 하겠다.) 가족구성원들의 결핍이나 부재 역시 주목할만 하지만, 특히 이 두 작품에서 ‘아버지’는 등장하지 않는다. 아버지의 부재에 대해 이렇고 저렇고 하는 부연 설명 없이 아버지는 철저히 배제되어 있다. 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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