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작문과글쓰기] 생명과 생명과학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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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고려시대의 이규보가 『동국이상국집』에 실은 '슬견설'의 대화 일부이다.
"무릇 피(血)와 기운(氣)이 있는 것은 사람으로부터 소, 말, 돼지, 양, 벌레, 개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한결같이 살기를 원하고 죽기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어찌 큰놈만 죽기를 싫어하고, 작은 놈만 죽기를 좋아하겠습니까? ...... 당신의 열 손가락을 깨물어 보십시오. 엄지손가락만이 아프고 그 나머지는 아프지 않습니까? 한 몸에 붙어 있는 큰 지절(支節)과 작은 부분이 골고루 피와 고기가 있으니, 그 아픔은 같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물며, 각기 기운과 숨을 받은 자로서 어찌 저 놈은 죽음을 싫어하고 이놈은 좋아할 턱이 있겠습니까? 당신은 물러가서 눈감고 고요히 생각해 보십시오 ......" http://100.naver.com/100.nhn?docid=88233 / 2009.12.05
이규보는 '슬견설'을 통해 생명이 있는 것은 무엇이든 소중하다는 뜻을 남겼다. 이렇듯, 생명의 소중함은 예부터 중시되어왔다. 현대과학이 발전함과 동시에, 생명 존중 의식도 함께 발전해야함은 자명한 사실이나, 시간이 갈수록 그 기준과 의미가 모호해지고 있다. 인류의 편의를 위해 실시하는 생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 안락사, 낙태, 줄기세포 연구 등이 만연한 지금, 우리는 이러한 모순에 대해 지적하고, 생명과학도들이 가져야하는 윤리적 의식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생명과학과 관련된 윤리적 사회적 이슈에는 안락사, 낙태, 줄기세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몇 가지 중 먼저 안락사를 소개해본다.
<그림 1 안락사를 희망하는 환자>
안락사는 자의적 안락사, 소극적 안락사 등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설명을 하면, 안락사는 오늘날 질병의 고통을 없애려는 어떤 의학적 조치를 의미한다. 안락사에 대해 찬성하는 쪽은 불치의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의 죽음은 불가피한 것이며, 이 환자를 위하여 고통을 진정시키는 진통제 사용 이외에 다른 어떤 치료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그 고통과 비참함을 빨리 종식시킬수록 좋다고 주장한다. 또 이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데 그의 가족들에게 정신적,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고 막대한 의료비용은 그 환자의 가정과 재산을 파탄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생명을 빨리 단축시키는 것은 자비로운 행위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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