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미장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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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레임

2. 구도와 디자인

3. 지배 공간과 접근 양식

4.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본문내용
4) 프레임 안에서의 배치는 형식이 어떻게 실질적으로 내용이 되는가를 보여주는 예로서, 프레임 안의 어떤 부분은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즉 감독은 한 대상물이나 배우를 프레임 안의 특별한 위치에 배치시킴으로써 그 대상물이나 배우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①화면의 중앙부분은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각적 요소가 차지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가 친구의 스냅사진을 찍는 경우, 우리는 보통 그를 파인더의 중심에 놓는다. 그렇다면 중앙이라는 것은 일종의 규범, 즉 습관화된 기대이다. 그러나 중요한 시각적 정보가 중앙에 놓이기를 기대하는 우리의 습관 때문에 중앙에 놓인 대상물은 시각적으로 극적이지 못한 경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사실주의영화 감독들은 중앙 배치를 선호하는데, 왜냐하면 형식적으로 볼 때 그것은 관객이 주변의 시각적 요소로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그 소재에 집중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프레임이기 때문이다. ② 이 같은 상징성은 프레임 안의 다른 시각 요소들과 필요한 대조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클로즈 쇼트에서는 불가능하다.
5) 또한 회화나 사진의 프레임과는 달리, 영화에서의 화면 구성은 프레임 내에서 완결되지 않고 프레임 밖 공간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가장 중요한 시각적 요소가 화면 밖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살인자가 결코 화면상에 직접 보이지 않은 채 프레임 밖의 공간에 존재한다는 것만을 관객이 느낄 때 오히려 공포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또한 세트 뒤, 예를 들어 닫힌 문의 뒤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보여주지 않음으로써 감독은 관객의 불안감을 일으키며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데, 이는 관객이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생생한 상상력으로 채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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