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미장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레임
2. 구도와 디자인
3. 지배 공간과 접근 양식
4.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 본문내용
-
4) 프레임 안에서의 배치는 형식이 어떻게 실질적으로 내용이 되는가를 보여주는 예로서, 프레임 안의 어떤 부분은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즉 감독은 한 대상물이나 배우를 프레임 안의 특별한 위치에 배치시킴으로써 그 대상물이나 배우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①화면의 중앙부분은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각적 요소가 차지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가 친구의 스냅사진을 찍는 경우, 우리는 보통 그를 파인더의 중심에 놓는다. 그렇다면 중앙이라는 것은 일종의 규범, 즉 습관화된 기대이다. 그러나 중요한 시각적 정보가 중앙에 놓이기를 기대하는 우리의 습관 때문에 중앙에 놓인 대상물은 시각적으로 극적이지 못한 경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사실주의영화 감독들은 중앙 배치를 선호하는데, 왜냐하면 형식적으로 볼 때 그것은 관객이 주변의 시각적 요소로 주의가 분산되지 않고 그 소재에 집중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프레임이기 때문이다. ② 이 같은 상징성은 프레임 안의 다른 시각 요소들과 필요한 대조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클로즈 쇼트에서는 불가능하다.
5) 또한 회화나 사진의 프레임과는 달리, 영화에서의 화면 구성은 프레임 내에서 완결되지 않고 프레임 밖 공간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가장 중요한 시각적 요소가 화면 밖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살인자가 결코 화면상에 직접 보이지 않은 채 프레임 밖의 공간에 존재한다는 것만을 관객이 느낄 때 오히려 공포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또한 세트 뒤, 예를 들어 닫힌 문의 뒤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보여주지 않음으로써 감독은 관객의 불안감을 일으키며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데, 이는 관객이 보이지 않는 부분을 생생한 상상력으로 채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중국문학, 영화] `붉은 수수밭`과 `홍까오량 가족`
- [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기말과제물,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못말리는 로빈훗)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
- 소설 The Hours 와 영화 The Hours 비교 분석 영화 The Hours 시놉시스 소설 디아워즈 영화 디아워즈 디아워즈 표현기법 디아워즈 줄거리 디아워즈 내용 디아워즈 영화 특징
- 작가주의 영화 VS 상업주의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