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모더니즘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리얼리티의 재구성

2. 자의식적 탐구와 자기-반영성

3. 재현의 정치학

본문내용
1. 리얼리티의 재구성
영화에 관한 한 가지 오해는 그것이 사실적인 매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는 사진복제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가 물리적 세계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는 빛과 그림자일 뿐이지 현실 그 자체는 아니며, 영화의 이야기와 인물 역시 실제 행동에 기반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장르적 관습이나 관객의 기대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예컨대 장르 영화가 사실적으로 보이는 것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기록했기 때문이 아니라 관객이 그럴 듯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것은 관습적인 약호code에 의해 생겨난 하나의 효과, 즉 실재-효과reality-effect에 불과한 것이다. 나아가 우리가 창문을 통해 바깥을 보는 것처럼 느낀다면, 그것은 재현과정이 드러나지 않고 억압되기 때문이다.
모더니스트들이 관습적인 리얼리즘에 의문을 제기한 것은 가공된 세계 뒤에 가려진 진정한 현실을 드러내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모더니즘의 에토스는 리얼리티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라는 문제였다. 먼저 그것은 객관적 현실에 다가서기 위한 노력으로 나타났다. 이야기는 느슨해졌고 결말이 열린 채 끝나곤 했으며, 음향은 현실의 사소한 소음까지도 기록하였고 침묵은 대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롱-테이크가 선호되었는데, 편집과는 달리 시공간을 지속시키는 롱-테이크는 현실의 풍부함을 그대로 보존해주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내러티브가 아닌 이미지로 현실을 겨냥했다는 점이다. 서사가 거짓 화해를 약속하는 이데올로기라면, 이미지는 행위, 감정 그리고 나아가 역사를 전달하는 장치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미지가 현실 그 자체와 혼동된 것은 물론 아니었다. 모더니스트들에게 이미지는 서사만큼이나 구성된 것이었고 불확실한 것이었다. 현실이 모호하고 불가해한 것이라면, 어떠한 이미지도 현실의 마지막 지점에는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었던 것이다.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가 대표적인 예인데, 예컨대 <확대Blow-up>에서 주인공 토머스가 처한 딜레마가 그것이다. 사진 속의 사진을 아무리 찍어봐도 객관적 현실의 정수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모더니즘 영화가 그토록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에 의존하는 것도 다 이 때문이다. 그러나 어쨌거나 모더니즘은 이미지가 서사에서 벗어나는 시기였으며, 이미지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질문한 시기였다.
그러나 리얼리티란 객관적인 만큼 주관적인 것이었다. 현실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물질적인 것인가 정신적인 것인가? 구체적이고 이성적인 것만이 현실인가? 꿈과 판타지는 비현실적인 것인가? 모더니스트들에게 초현실적이고 무의식적인 이미지는 물리적인 대상만큼이나 생생한 것이었고, 나아가 현실을 구성하는 실체적 요소였다. 그러므로 진정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주관적이고 비이성적인 것에도 충실해야만 했다. 이처럼 모더니즘은 객관적 현실 못지 않게 주관성을 탐사하면서, 리얼리티 개념을 재구성하고 확장하였던 것이다. 당시 독일 표현주의 기법이나 플래시백 기법이 유행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는데, 플래시백은 모더니스트들에게 환상과 기억과 시간을 다루는 장치였다. 예를 들어 펠리니는 <8½>에서, 베르톨루치는 <순응자>와 <거미의 계략>에서, 레네는 <지난해 마리앙바드에서>와 <히로시마 내 사랑>에서 플래시백을 사용해 환상과 기억과 시간과 역사를 탐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문학] 유하에 대하여
  • 모더니즘의 문체적 특징이 되고 있다. 이것은 복사재생산이라는 자본주의 논리에 상응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복제 생산이 직접 생산을 압도하는 탈산업사회에 상응하는 예술적 양식이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문학에서도 ‘탈 문학 의 대중 장르가 성행한다. 유하의 연작시 「무림 일기」와 ‘영화 사회학’ 이란 공통된 부재를 단 일련의 작품들은 무협소설만화포르노 영화 등 대중예술의 세계를 시의 세계에 도입한다. 그의 시의 화자는 쉽게

  • 대중매체와 포스트모더니즘-TV,영화,비디오를 중심
  •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그렇다고 해서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다만 포스트 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이러한 문화.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 [기호학] 영화 `살인의추억`속 기호학
  • 영상분석영화은 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하는 여느 스릴러 영화와는 차별되는 영상의 내러티브를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공존할 수 없으리라 기대되었던 이미지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선택, 배열되어 나타난다. 영상층위분석에서는 먼저 영화의 주된 이미지들을 언급하고 이를 통해 드러나는 대립적 이미지들의 혼재를 조명하겠다. 그런 다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텍스트를 관통하고 있는 영상의 내러티브를 이끌어내도록 하겠다.1)

  • 철학의이해2C)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0k
  • 예술작품」은 벤야민을 현대 매체미학의 선구로자 평가받게 한 유명한 에세이다. 이 글은 새로운 현대의 기술이 어떻게 전통적인 예술개념을 전복시키며,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실한 모사로서의 영화에 주목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소개된 책들입니다. 학번 끝자리에 따른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

  • [예술과사회] 아메리칸뷰티 에 내포된 예술과 사회
  • 영화현재 영화가 예술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는 듯 하다. 그렇다면, 좋은영화 혹은 훌륭한 영화의 기준이란 무엇일까? 한 기준으로 보면, 영화의 요소에는 촬영, 미장센, 편집, 그리고 서사가 있다. 좋은 영화에 대해 많은 이론들이 있으나, 어느 한 이론만으로는 어떠한 영화가 좋은 영화라 평할 수 없다. 좋은 영화란 훌륭한 내러티브를 영상적으로 잘 처리하고 잘 편집한 영화이다. 물론 거기에다 각 장면에 걸맞는 배경음악도 무시할 수 없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