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동물(여름) 활동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활주제
활동명
활동목표
활동 집단
활동준비물
시간
도입
(5분)
전개
( 15분)

마무리와
평가
( 5분)
평가

본문내용
◎ 오늘 활동할 동물들을 사진을 보여주면서 소개한다.
T : 오늘 무엇을 보았을까?
C : 동물 VTR이요~
T : 어떤 동물들이 있었을까?
C : 하마요/코끼리요/공룡이요/다람쥐요/토끼요/고양이요/나비요/잠자리요/소금쟁이요.

T : (토끼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토끼요~
T : 토끼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귀가 길어요/하얘요/눈이 빨개요
T : 토끼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깡충깡충 뛰어요
T : 그럼 앉아서 토끼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들이 깡충깡충 움직여본다.)
T : 그럼 토끼가 사냥꾼을 만났을 때 어떻게 뛰어갈까? 한 번 해볼까?
C :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빨리 깡충깡충 뛰어가요.
T : 참 잘 해 주었어.

T : (고양이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고양이요~
T : 고양이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귀여워요~/수염이 있어요/줄무늬가 있어요
T : 고양이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사뿐사뿐 움직여요.
T : 앉아서 고양이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들이 사뿐사뿐 걸어본다)
T : 그럼 고양이는 쥐를 잡으러 어떻게 뛰어다닐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빨리 뛰어 다녀요.
T : 다들 참 잘했어. 박수~

T : (다람쥐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다람쥐요~
T : 다람쥐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귀여워요/ 작아요
T : 다람쥐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가볍게 뛰어다녀요.
T : 그럼 이번에는 한명이 나와서 다람쥐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가 폴짝폴짝 거린다.)
T : 그럼 다람쥐가 도토리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뛰어갈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빠르게 뛰어다녀요.
T : 참 잘 했어요. 도와준 친구에게 박수~

T : (코끼리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코끼리요~
T : 코끼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몸이 커요/코가 길어요
T : 코끼리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쿵쿵 시끄럽게 움직여요
T : 앉아서 코끼리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들이 쿵쿵 소리내면서 움직인다)
T : 그럼 코끼리가 급한 일이 있을 때 어떻게 뛰어 갈까?
C :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더 쿵쿵거리면서 뛰어요 .
T : 잘했어

T : (하마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하마요~
T : 하마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뚱뚱해요/ 다리가 짧아요/입이 커요
T : 하마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느리게 움직여요
T : 앉아서 하마가 되어 움직여 보자.
C :(유아들이 느릿느릿 걷는다.)
T : 그럼 하마가 물속에 무서운 동물이 있어서 도망 나올 때는 어떻게 뛸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쿵쿵 거리면서 조금 빨리 뛰어요.
T : 다들 참 잘했어. 박수~

T : (공룡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공룡이요~
T : 공룡은 어떻게 생겼을까?
C : 무섭게 생겼어요./몸이 진짜 커요
T : 공룡은 어떻게 움직일까?
C : 코끼리보다 더 쿵쿵거려요
T : 앉아서 공룡이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들이 더 힘차게 쿵쿵거린다.)
T : 그럼 공룡이 먹이를 잡으러 갈 때는 어떻게 뛰어갈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제일 빠르게 뛰어가요~
T : 다들 참 잘했어. 박수~

T : (나비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나비요~
T : 나비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날개가 두 개있어요./ 노란색이에요.
T : 나비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날개로 날아다녀요
T : 자리에 앉아서 나비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 (유아들이 손으로 나는 모습을 해본다.)
T : 그럼 나비가 제일 무서워하는 나비가 나타나면 어떻게 날아갈까?
C :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더 힘차게 날아가요.
T : 잘 표현해줬어.

T : (잠자리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잠자리요~
T : 잠자리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날개가 4개가 있어요.
T : 잠자리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나비처럼 날아다녀요/날개를 펄럭이다가 멈추기도 해요
T : 앉아서 잠자리가 되어 움직여 보자.
C :(유아들이 날개짓을 한다.)
T : 그럼 잠자리를 잡아먹는 곤충을 만났을 때 어떻게 날아갈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날개짓을 더 빨리 해서 도망가요.
T : 다들 참 잘했어. 박수~

T : (소금쟁이사진을 보여주며) 무엇일까?
C : 소금쟁이요~
T : 소금쟁이는 어떻게 생겼을까?
C : 다리가 얇아요/작아요
T : 소금쟁이는 어떻게 움직일까?
C : 다리를 벌려서 물에서 미끄러지면서 움직여요
T : 그럼 이번에는 한명이 나와서 소금쟁이가 되어 움직여 볼까?
C :(유아가 미끄러지듯이 움직인다)
T : 그럼 소금쟁이가 어떻게 뛰어갈까?
C : (각자 생각한 동작을 하면서) 더 빨리 미끄러지면서 가요.
T : 참 잘했어. 도와준 친구한테 박수~



◎ 음악을 들려준다.
T : 이번에는 선생님이 음악을 준비해왔는데 한번 들어보자.
- 음악을 들려준다.-

◎ 음악을 듣고 난 후 느낌을 이야기 해본다.
T : 이 음악은 느낌이 어떠니?
C : 신나요~/무서워요~/재밌어요
T : 그럼 이 음악은 무엇을 생각하면서 만든 음악일까?
C : 동물들이요~
T : 친구들은 그렇게 생각했구나, 이 음악은 작고 무겁고 가벼운 동물들을 생각하면서 만든 음악이야. 그럼 우리 음악을 다시 들어보자.
테마1. 작은 동물
T : 어떤 동물을 표현 음악일까?
C : 토끼요, 다람쥐요...
T : 이 음악은 작은 고양이, 토끼, 다람쥐를 표현한 음악이야
T : 이번에는 어떤 동물을 표현한 음악인지 잘 들어보자
테마2 무거운 동물
T : 이 음악은 어떤 동물을 표현한 음악일까?
C : 공룡이요....
T : 이 음악은 코끼리, 공룡, 하마를 표현한 음악이야
T :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어떤 동물을 표현한 음악인지 잘 들어보자.
테마 3 가벼운 음악
T : 이 음악은 어떤 동물을 표현한 음악일까?
C : 나비요..
T : 이 음악은 나비, 잠자리, 소금쟁이를 표현한 음악이야.
◎ 나누어서 해본다.
(교사의 적절한 언어적 자극)
T : 작고 귀여운 고양이 친구들이 잔디밭을 뒹굴고 있어요.
굴러다니는 공을 잡으려고 장난을 치네요. 공이 멀리 굴러가고
고양이들은 공을 따라가다가 집으로 숨어버렸어요.//
큰 귀를 가진 토끼가 숲속을 깡충깡충 뛰어다녀요. 친구들과 함께 달리기 경주도 하고, 민들레를 발견한 토끼는 얌전히 민들레를 먹고 있어요.//
이때, 숲속에 사는 다람쥐가 사람들을 보고는 쪼르르 도망가네요.
사람들이 지나가자 다람쥐는 안심하고 도토리를 찾아 다니고 있어요.
도토리를 찾은 다람쥐는 집으로 들어가 식사를 해요.//
그때 였어요. 몸이 크고 코가 긴 코끼리아저씨가 진흙에서 목욕을 하고 있네요. 질퍽 질퍽 한 진흙탕을 걸어다니고 있어요. 드디어 목욕을 끝낸 코끼리 아저씨가 집으로 들어가네요.//
입이 큰 하마 아줌마는 늪에서 쿵쿵쿵 걸어 다니다가, 배가고파서 먹을 것을 찾으러 숲으로 걸어 나오네요. 숲에서 맛있는 열매를 먹고나서 다시 늪으로 들어가 쉬고 있어요.//
그런데 이때, 몸집이 크고 무서운 공룡이 배가고파서 먹을 것을 찾으러 쾅쾅쾅 다니고 있어요. 나무를 건드려보기도 하고, 발로 땅을 쳐보기도 하고,나무에서 떨어진 과일들을 먹으면서 공룡은 잠이 들었어요.//
공룡이 잠이들자 잠자리는 평온한 숲속하늘 위를 달아 다니고 있네요.
물가로 가서 물도 먹고, 먹이도 먹으면서 다니네요, 그러다 잠자리는 숲속으로 숨어버렸어요//
물가에선 수영선수 소금쟁이가 즐겁게 수영을 하고 있어요. 물속에 사는 생물을 먹으면서 놀고 있다가 친구들끼리 모여서 휴식을 취하고 있네요.//
풀밭을 아름답게 날아다니는 나비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이쁜 꽃 위에도 훨훨 날아다니다가 꽃 위에 앉아서 쉬고 있어요.//
T : 모두들 참 잘했어요~
◎평가하기
T : 친구들이 무겁고 가벼운 동물들을 표현해보니 어땠니?
C : 재미 있었어요
T : 어떤 것이 재미있었니?
C : 바꾸어서 할 건데 고쳐야할 점은 어떤게 있을까?
◎ 바꾸어서 한다.
T : 참 잘해주었어
◎ 전체가 나와서 한다.
음악의 맞추어서 자유롭게 움직여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참고용으로 잘 사용하였습니다.
  • o2free***
    (2015.01.21 23:19:10)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각 영역별로 특징에 맞게끔 진행하려고 하였다. 기본생활영역이나 수과학 영역은 몬테소리, 음률, 미술, 역할영역과 대소집단시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은 인지학적 관점에 맞추었다. 먼저 연간계획안은 만4세의 수준에 맞도록 주제를 선정했고 월간 계획안은 되도록 일관성 있는 주제 안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해보도록

  • 존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활동 계획안 작성하기
  •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여 보고자한다. Ⅱ 본론1.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문학 활동최근에는 동화를 매개로한 교육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다. 동화를 들은 후 유아와 교사의 경험이나 지식, 교육내용, 학교와 지역사회, 발달영역 간의 통합을 통해서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이야기 나누기, 토의, 게임, 동극, 역할놀이, 신체표현 등을 동화와 연계하는 통합적 문학 활동이 바람직하다. 토의는 두 사람 이상 모여 어떤 주제 또

  • [아동건강교육 A형]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
  • 활동계획안 등)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안전사고1) 영유아 안전사고의 정의2) 영유아 안전사고의 유형3)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2.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1) 안전교육의 정의2) 안전교육의 목적3) 안전교육의 교육목표4) 안전교육의 필요성3. 영유아 안전교육의 주요내용1) 안전교육의 내용(1) 놀이안전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교육 (3) 교통안전교육 (4) 위험한 장소 및 물질에 대한 안전교육 (6) 스포츠, 환경오염, 화재, 동물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유아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과후 과정운영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유아 및 방학 중 교육 희망 유아를 위한 여름방학 중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의 육아문제를 해결하고 주변 환경의 다양한 위험 요소로부터 유아들이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이번 방과후 과정에는 120명의 유아가 참여하여 방학 중 교육 및 보육활동을 제공받게 되었다. 강릉지역 방과후 운영과정을

  •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안전사고2.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교육목표4) 필요성3. 영유아 안전교육 내용1) 누리과정 내용2) 안전교육의 내용(1) 놀이안전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교육 (3) 교통안전교육 (4) 위험한 장소 및 물질에 대한 안전교육 (5) 스포츠, 환경오염, 화재, 동물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