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탐구생활][유아교육]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성격,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목표와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내용 및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과학탐구,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수학탐구, 유아 탐구생활의 창의성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성격

Ⅲ.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목표

Ⅳ.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내용
1. 내용 선정의 원칙
2. 내용 체계
1) 과학적 탐구
2) 수학적 탐구
3) 창의적 탐구
3. 수준별 내용
1) 과학적 탐구
2) 수학적 탐구
3) 창의적 탐구

Ⅴ.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과학탐구
1. 과학활동의 목적
2. 교수학습의 원리
1) 지도 방법
2) 교사의 역할
3. 과학 활동 내용
1) 우리의 몸
2) 생물
3) 자연 현상
4) 물체의 성질
5) 물질의 변화
6) 물체의 힘과 운동
7) 도구와 기계
4. 과학영역 활동시 연령별 유의점
1) 3세
2) 4세
3) 5세

Ⅵ.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수학탐구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및 구성요소
2. 유아 수학 교육의 교수 원리

Ⅶ.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창의성탐구
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5) 민감성
3. 유아 창의성 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탐구 생활’은 유아들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과학적 탐구’ ‘수학적 탐구’ 및 ‘창의적 탐구’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적 탐구’는 유아들이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해 보고, 궁금해하고,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등의 능동적인 탐색 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적인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몸, 친근한 생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연 현상과 사물에 관한 내용 등을 중심으로 한다. ‘수학적 탐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 비교해 보고, 관계를 찾아봄으로써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수의 기초 개념 이해하기, 측정, 시간, 공간과 도형, 통계 등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창의적인 탐구’는 생활을 통하여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다양하고 독특하며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과 탐색, 다양하고 독특하게 생각해 보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이 영역의 교육 활동은 다양한 자료와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들이 ‘왜, 어떻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주변 환경과 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구체적인 조작과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고, 이러한 활동에 유아들이 창의적인 생각과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어야 한다.

Ⅱ. 유아(유아교육) 탐구생활의 성격

『탐구생활』은 유아들이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도록 하여,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유아들은 감각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사물을 탐색함으로써 주변 세계를 의미 있게 경험한다. 즉,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맛보고, 만지는 등의 활동을 하는 동안 유아는 사물이 어떻게 작용하고 변형하는지를 관찰하게 된다. 관찰하는 중에 일어나는 사물의 변화에 대하여 ‘왜 그럴까?’라고
참고문헌
◉ 고문숙·임영심·유향선·황정숙·김은심,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2002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권영례·박영충, 탐구 영역 운영을 위한 수학·과학 주제통합, 서울 : 양서원, 1998
◉ 박재환, 유아교육과정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 이민진, 탐구적 과학수업이 유아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2001
◉ 우수경 외,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2009
◉ 유인임, 유아교과교육론,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수학, 인식론, 우주론에 대한 요구를 태동시켰다. 인문과학 분야 특히 예술이론과 정치이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과 발전에 대해 여러해 동안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교육학과 교육계에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교육은 시대의 산물이며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육의 여러 학문들의 합류점인 이념과 방향이 정립되고 목표가 설정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

  • 1-7차 유치원 교육과정 중 과학영역에 대한 내용 요약
  •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며,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탐구행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교육이다.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진 발달은 유아의 손과 의지, 상상력과 조형능력, 눈과 귀, 경험과 행위 등을 협응하게 하여 목표가 있는 뚜렷한 행위를 가능케 한다. 특히 조화롭게 발달된 신체는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집중력, 자기 통제력, 끈기, 과학적인 탐구력 등의 기초가 되고, 어떠한 환경에도 능동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 강한 생활력을 형성하는 의지와 힘을 길러 준다. 따라서 지나치게 빠른 학교교육의 도입이 유아기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2. 수학적 탐구1) 수학적 탐구의 목표2) 수학적 탐구의 내용3.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1)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2) 유아 수학교육 방법4.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5. 유아 수학 교육의 평가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2) 유아에 대한 평가Ⅲ. 유아 언어교육1. 언어교육의 중요성2. 언어교육(언어생활영역)의 성격Ⅳ.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1. 개인적

  • [영재교육][수학영재][과학영재]영재의 개념,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의 고려사항,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및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은 성격에 따라 크게 과정/산출 연구 모형, 내용 습득 모형, 인식론적 개념 모형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은 다루고자 하는 학습 내용과 학습목표, 영재성의 유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음악․수학 분야에서는 주로 학습 내용과 기능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 내용 습득 모형이, 사회․과학 분야의 경우에는 과정-산출 연구모형이, 철학․미학․문학 등의 경우에는 인식론적 개념모형이 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