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간판이름의 특성과 사회언어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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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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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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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본론
Ⅲ.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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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판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간판은「상점·회사·영업소·기관 등에서 그 이름·판매상품·영업종목 등을 써서 사람 눈에 잘 띄도록 걸거나 붙이는 표지」를 말하고 있다. 이것은 매우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처음에는 자가(自家) 상품을 그대로 내놓아 간판으로 삼았으나 차차 글씨와 그림을 사용하여 여러 취향을 나타내게 되었고 19세기 이후 간판은 장식적인 요소와 광고적 요소가 혼합된 것으로 변질되어 오늘날까지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간판들은 장식적인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화려한 문양이나 네온사인을 이용하고 독특한 시각적 특징을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적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 사회의 기호와 흐름 그리고 사회 구성원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또 이러한 반영은 간판명은 곧 그 사회의 흐름이나 기호 그리고 사고의 흐름 등과 같이 관련지어 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결국 간판명은 사회적인 의미와 언어학적인 의미 모두를 포함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거리를 지나던 간에 그 거리 건물마다 걸어져있는 다양한 간판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간판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물론 그 기반에는 공동의 대상을 두고 광고 효과를 얻으려는 목적이 있지만 수많은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 보다 좋은 간판이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선택받길 바라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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