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영화 공작부인을 통해바라 본 정략결혼제도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내가 본 영화 공작부인의 주제는 정략결혼 아래 자신이 원하는 삶이나, 사랑을 얻지 못했었던 한 여성의 삶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이다. 실제로 있었던 일이기도 하며, 영화를 보는동안 시간적배경이나, 공간적배경에 대한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우리 조선시대의 정략결혼처럼 서양 중세시대의 정략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또한 정략결혼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었다. 영화 감독이 영화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무슨 의미를 말하려고 하는지는 영화가 전개되면서 알게 되었다.
영화 공작부인의 내용은 여자배우가, 영국 최고의 권력가 데본셔의 공작부인이 되는 것인데, 모델로 삼고 있는 조지아나는 실제인물 여성이다. 조지아나가 중세시대의 결혼제도에 어쩔수 없이 정략결혼을 하게 되어,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며 살아가는 삶은 심심하기 짝이 없었으며, 삶의 의미를 자신의 삶보단 자식의 삶을 위해 살아가는 한 어머니의 일생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또한 자신이 남편의 외도, 남편이 밖에서 낳아온 자식,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마음을 강제로 억압당한 일, 그나마 마음편히 이야기 하며 인생의 친구마저 남편과 눈 맞게 되면서 이 여성은 실로 안타까운 인생, 불쌍한 인생만 살았을 것 같았다. 하지만 이 여성, 조지아나는 남자들조차 발 아래로 둘 만큼 뛰어난 화술과 아름다운 외모로 런던사교계의 여왕이 되었다. 조지아나가 살았던 중세 봉건사회에서의 혼인은 보통 혼인당사자들의 동의, 부모의 조력, 주군이나 영주의 승인, 혼인식 거행 등의 의식과 절차를 거쳐 이루어졌다. 그리고 어쩔수 없이 정략결혼과 본인의 동의 하에 이루어지는 혼인원칙이 서로 부딪치기도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