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중세사] 치장의 역사(고대 로마의 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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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사회문화적 배경

◇ 복식의 유형

◇ 복식의 종류와 형태

◇ 신 발

◇ 장신구


본문내용
복식의 유형

정치적인 면, 법률적인 면에서 로마인들의 공적은 매우 큰 반면, 로마의 문화는 주변지역과 문물교류의 활성화에 따른 외래문화의 수용으로 각국의 문화가 혼합되어 나타난다. 권위와 권력을 나타내는 장대하고 화려한 미의 추구를 특성으로 하는 로마는 예술의 이상적 원리를 구체화한 그리스의 아름다운 미의 원리를 실현하지는 못했으나, 열심히 모방하고 착실하게 현실성을 첨가하여 의상에서도 로마다운 박력있는 형태를 완성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로마 문화에 영향을 준 주변 민족들은 그리스, 에트루리아, 아시아, 북유럽 게르만 민족들로, 이들 각 민족문화의 장점을 모방하여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로마 문화로 재현하였다. 로마는 각국의 문화가 혼재한 문화였으므로 복식의 성격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였다.
복식에서도 그리스의 드레이퍼리형 의복을 계승하였으나 그리스가 미적인 면을 중시한 것에 비해 로마는 현실성을 첨가하여 의복에 사회적 지위나 생활수준을 반영하였다. 즉 의복 그 자체로 사회적 의의를 표현하였다. 로마 복식의 미적 특징을 살펴보면, 건축에서 아치와 돔 양식을 독자적인 양식으로 발전시켰던 로마인들은 복식에 있어서도 반원형의 곡선 감각을 살렸다. 강력한 군사력으로 영토확장을 통한 풍부한 노예의 노동력으로 직물산업과 장신구 제작이 발달하였고, 모직물은 물론이고 이집트에서 수입되는 품질이 우수한 리넨과 같은 면직물, 실크로드를 통해 들어온 동양의 실크와 그 교직물 등 다양한 직물이 복식의 재료로 사용되었으며 염료의 개발로 복식에 다채로운 색상이 선보이게 되었다.

◇ 복식의 종류와 형태

(1) 의 복

▼ 토가 <Toga>
토가는 라틴어로 평화복 또는 ‘덮다’라는 뜻이며, 그리스의 히마티온과 에트루리아의 테베나가 합하여 발전한 것이다.
토가는 반원형이나 타원형, 또는 팔각형의 천
참고문헌
◇ 출처
『서양 패션의 역사』제임스레버 지음, 정인희 옮김, 2004
『서양 복식사』신상옥 지음, 1992
『서양 복식 문화사』정흥숙 지음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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