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와 실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재건주의 이론
실존주의 이론
재건주의와 실존주의의 대화
- 본문내용
-
1956년 브라멜드
<재건주의 교육철학을 지향하여 Toward a Reconstructed Philosophy of Education〉라는 글에서 기존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이 현재나 과거 중심이었다고 비판
사회적 자아실현을 위한 미래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발사
미국 교육이 근본적으로 비판 받음
재건주의 주목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며 또한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여 사회적 자아실현 달성
- 사회의 민주적 개혁과 각 개인의 사회적 자아실현.
- 사회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 교육 강조.
-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 개발 강조.
사회재건 :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며 또한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여 사회적 자아실현 달성
“전통적 교육이론가들이 제안하는 것처럼 학교가 지배적 가치를 반영한다면 학교교육은 인류를 괴롭히는 각종 사회병폐를 전달하는데 그칠 것이다.”
1.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있다. -> 사회중심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교육 강조
2. 새로운 사회질서는 '완전한 민주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게으름을 부림이 없이 그들이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4. 학생, 학교, 교육 그 자체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인 것이다.
5.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행동과학에 의해서 발견된 결과에 따라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