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와 실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재건주의 이론
실존주의 이론
재건주의와 실존주의의 대화
본문내용
1956년 브라멜드
<재건주의 교육철학을 지향하여 Toward a Reconstructed Philosophy of Education〉라는 글에서 기존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이 현재나 과거 중심이었다고 비판


사회적 자아실현을 위한 미래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발사


미국 교육이 근본적으로 비판 받음


재건주의 주목


-소련의 스푸트니크 1호-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며 또한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여 사회적 자아실현 달성


- 사회의 민주적 개혁과 각 개인의 사회적 자아실현.
- 사회 중심적이며 미래 지향적 교육 강조.
-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 개발 강조.


사회재건 :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현 사회를 개혁하고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며 또한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여 사회적 자아실현 달성


“전통적 교육이론가들이 제안하는 것처럼 학교가 지배적 가치를 반영한다면 학교교육은 인류를 괴롭히는 각종 사회병폐를 전달하는데 그칠 것이다.”


1.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있다. -> 사회중심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교육 강조

2. 새로운 사회질서는 '완전한 민주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게으름을 부림이 없이 그들이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4. 학생, 학교, 교육 그 자체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인 것이다.

5.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행동과학에 의해서 발견된 결과에 따라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 분석
  • 재건해나가야하고 이때는 경제적 풍요,복지, 민주주의등이 크게 두드러질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학교는 아동들을 교육시켜 사회 재건의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아동에게 행동과학을 가르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현재의 사회를 아동들이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검토할수 있도록 학교가 도와주어야한다고 말한다.교사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보다 사회의 문제 제기에 초점을 두어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한다 5)실존주의

  • [A+]교육사상에 대한 레포트 자료.
  • 재건해나가야하고 이때는 경제적 풍요,복지, 민주주의등이 크게 두드러질 것이다. 이것을 위해 학교는 아동들을 교육시켜 사회 재건의 의무를 다하도록 한다. 아동에게 행동과학을 가르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현재의 사회를 아동들이 능동적이고 비판적으로 검토할수 있도록 학교가 도와주어야한다고 말한다.교사는 지식을 전수하는 것보다 사회의 문제 제기에 초점을 두어 교육해야한다고 생각한다 5)실존주의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주의 Revival 항존주의 재건주의 1.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1) 철학적사상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라는 세가지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2. 현대독일의 교육철학1) 정신과학적 교육학2) 경험적 교육과학3) 비판적 교육과학4) 전망 : 실천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철학의 관점1) 실존주의 교육철학2) 분석적 교육철학3) 교육 현상학4) 교육인간학5)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4. 현대 서구 교육철학과 한국 교육철학1) 미국 교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 4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