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지리 수행평가의 방향성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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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문제제기

Ⅱ. 본론
1. 지리교과에서의 수행평가 필요성

2. 지리 수행평가의 특징

3. 지리수행평가의 대상과 평가방법

4. 대안으로써의 수행평가

Ⅲ. 나오며
본문내용
1. 지리교과에서의 수행평가 필요성
실제 중고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지리과목이 지명이나 여러 산물들의 단순 나열로 이루어진 과목이며, 지리교육의 목적이 그것들은 잘 외우는 것이다 라는 의식이 강화된 데에는 선택형 중심의 지필고사와 연관이 깊다고 할 수 있다. 지리과목이 암기과목이라는 오해는 지리과목이 제공하는 지식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서태열, 1993, ‘지리 교육 과정 및 교수의 기본 원리’, 『지리․환경교육』, 제1권 제1호, p.47.
지리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리 내용으로서 지리적 지식, 지리 기능, 가치와 태도가 충분히 다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순 사실 나열식의 교과서 체계가 이루어져 왔다.
교육현장에서의 평가가 지리수업의 본질적인 내용인 지리탐구와 학생들의 지리적인 지적표현의 지적능력을 충분히 파악해내지 못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이 학습한 지리교과의 내용을 일회적인 총괄시험(중간고사와 기말고사)으로 측정하고 있다. 학생들은 점수를 얻기 위해 시험전날 몇 시간 정도를 할애하여 내용암기를 하고 시험에 임하고 시험이 끝나면 그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지리 과목에 대한 평가는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사실을 확인하는 결과를 낳음으로 인해 지리는 단순 암기과목으로 전락하였다. 그러므로 지리교과에서도 양적 평가가 아닌 질적 평가로, 결과 측정이 아닌 과정 측정으로 나아가야 하며, 수행평가가 지리평가의 본질적인 평가와 가까울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으며. 수행평가의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연, 1998, ‘지리교욱에서의 수행평가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반응과 성취정도를 확인하기위해서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가 필수적인 것이다. 결국 수행평가는 과거의 획일적인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평가의 인간화를 지향해 가는 평가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1999,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 방법 및 사례 소개,” 『교육소식』, 5월 20일자 발행지.
류재명, 2000, 지리교과에서 수행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 지리교사 연합회.
서태열, 1993, ‘지리 교육 과정 및 교수의 기본 원리’, 『지리·환경교육』, 제1권 제1호.
소연, 1998, 「지리교욱에서의 수행평가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최수나, 2004, 「지리교육에서 상상하여 글쓰기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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