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토론의 종류][토론의 진행자][토론의 원칙][토론의 준비][토론의 발언 방법]토론의 정의, 토론의 종류, 토론의 중요성, 토론의 진행자, 토론의 원칙, 토론의 준비, 토론의 발언 방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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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토론의 정의

Ⅲ. 토론의 종류
1. 대집단 토론
2. 소집단 토론
1) 브레인 스토밍(Brainstornimg)
2) 필립 6․6(Phillips 6․6)
3) 개별 토론 지도
4) 과제 집단 토론
5) 탐구 집단 토론

Ⅳ. 토론의 중요성

Ⅴ. 토론의 진행자
1. 사회자
2. 진행보조자
3. 찬성 토론자
4. 반대토론자
5. 판정인

Ⅵ. 토론의 원칙

Ⅶ. 토론의 준비
1. 토론을 위한 분위기 만들기
2. 듣기와 말하기 훈련
3. 질문하는 훈련

Ⅷ. 토론의 발언 방법
1. 진술
1) 선언적 진술
2) 반영적 진술
3) 심적 상태 진술
4) 흥미 진술
5) 발언자와 연관짓기
6) 자기보고
2. 신호
1) 감탄사
2) 격려구
3) 순서 넘기기
3. 침묵
1) 의도적 침묵
2) 비의도적 침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다수의 학생들은 ‘주장+근거’ 제시의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별도 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확실한 근거가 없이 추정이나 예측에 근거한 주장이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이는 학생들이 주장에 대한 근거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즉, 근거는 어디까지나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논제의 핵심적인 쟁점들을 빨리 찾아내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쟁점을 잘 파악하지 못하다 보니 학생들의 반박이 주로 상대방의 말꼬리를 잡는 식으로 전개되기 쉽다. 따라서 논제에 대하여 충분히 통찰할 수 있는 사고(思考)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 방법으로는 브레인 스토밍 토의나 마인드맵핑을 통한 정리의 시간을 갖는 것도 유익하다. 다만, 좀더 확실히 쟁점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나나? 이 문제와 관련한 나의 경험, 느낌, 생각은? 왜 필요한가 아니면 불필요한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와 같이 ‘원인, 결과, 문제점, 해결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사고의 범위를 초점화 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는 학습자들 스스로 정리하기 힘든 부분일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유도 발문과 안내가 어느 정도 필요할 것이다.
말(음성 언어) 역시 문자 언어처럼 일정한 구조가 있다는 인식을 학생들에게 심어 줄 필요가 있다. 최종 요약정리 발표도 정확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점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말하기의 구조에 대한 간략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말하기 역시 글과 같이 시작(도입)과 전개와 마무리(결어)의 구조가 있으며, 마무리는 특히 자신의 주장을 요약적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중요한 의의와 효과가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다.
사회자의 역할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요망된다. 사회자의 토론 진행능력에 따라 전체적인 토론의 성패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기 단계에서는 주제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지엽적인 문제들을 차단해 나가면서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사회자의 역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사회자의 선발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권낙원(1990),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 강태완 외(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변홍규(1997), 능률적 토의 수업의 기법, 서울 교육과학사
▷ 이상철 외(2006), 스피치와 토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이재식(2005), 알기쉬운 논술과 토론, 고요아침
▷ 한상철(2006), 비판적 사고를 활용한 토론의 분석과 응용,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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