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GETTING STARTED IN PROBLEM-BASED LEARNING(PBL을 적용한 수업의 출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 Introduction
□ Getting Started Ahead of Time
□ Using the Syllabus to Get Started
□ Getting Students Started with PBL
□ Keeping Going with PBL
- 본문내용
-
∘PBL을 사용하는 다른 교사들과의 커피타임이나 점심시간은 새로운 상황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관심은 과정과 관련이 있다. 이와 같이 동료로부터의 다양한 경험은 각각 다른 효과적인 수업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Decisions
∘PBL을 만들어 가는 변의 과정은 몇 년이라는 상당한 시간을 소요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교실에서 PBL 수업을 해보지 못했고, 처음 시작하는 교사들은 전과정에서 일부만 PBL적용하기도 한다.
▫교사들은 어떻게 PBL 수업이 진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또한 모든 상황을 예측하여 반영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위해 유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PBL과정을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한 결정을 해야 한다.
◇ Course Goals and Learning Objectives(과정과 수업 목표 설계)
∘일단 과정을 바꾸기로 하면 교육적 목표를 명료하게 나타내는 리스트를 만들어야 하며, 이는 이후의 결정을 돕는다. 그러한 목적의 예는 이 책의 다른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 Finding Problems(제시할 문제 찾기)
∘몇몇의 원리들은 예외를 가지고, 특히 의학과 사업 그리고 좋은 PBL 문제는 보통 교과서에 나타나지 않는다.
∘교사는 문제를 발견할 필요가 있으며, 교과서의 문제를 수정하거나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제를 찾아야 한다. 문제를 내는 활동이 필요하며, 쉽지 않겠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은 문제를 쓰는 것을 즐거운 학습 활동이라는 것을 안다.
□ Using the Syllabus to Get Started
시작하기 전에 계획서를 활용해라
∘강의계획서는(syllabus) 과정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수업 전에 완성해두는 것이 필요하고, 이전에 제공했던 형식으로부터 새로운 PBL 형식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PBL을 소개하는데 있어 이슈가 되는 토론을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