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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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학의 역사를 되돌아봄으로써 이론의 전환기 마다 나타나는 특색을 살펴봄이 우선 진행된다. 그 다음은 우리가 올바른 이론이며 논리, 철학이라고 생각하는 정상과학에 대한 이해와 그 정상과학이라는 것이 의심 받기 시작할 때의 이상 현상을 살펴보고 나서 그 모든 것을 뒤엎고 새로이 나타나는 논리에 혁명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나타나게 된다. 일련의 과정, 패러다임이라는 이름의 그 어떤 것이 생겨나고 없어지고 새로 재탄생되는 과정을 과학사에서 벌어진 많은 예와 사건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는 또한 이제까지의 과학의 이미지를 고전에 기록되고, 교과서에 기록된 대로가 아닌 연구 자체의 역사적 기록에서 전혀 새로운 과학의 개념을 그리고자 했다.

책의 서문부터 끝까지 제시하는 핵심은 과학이 개별적인 발견과 발명의 축적에 의해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비연속적이고 혁명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정상과학이 근본적인 새로움을 억제하려는데, 그 까닭은 그러한 새로움이 정상과학의 기본 공약들을 전복시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딱히 과학사회에서만이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와 같은 사회과학적은 측면에서도 기존에 세웠던 가정을 기꺼이 옹호하려는 의지가 나타나는 것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의성이라는 요소가 지탱 되는 한, 정상과학은 더 이상 옹호되고 새로운 것으로 변하게 됨을 억제 하지 못한다.
정상과학으로 풀려야 하는 문제들이 유능한 학자들의 연구에도 풀리지 않고 예상한 방식대로 들어맞지 않는 이상이 타나나면서 정상과학은 길을 잃게 된다. 이렇게 될 때 드디어 새로운 기초인 비상적인 탐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쿤이 말하는 과학혁명이 바로 이것이다.

스키마 도식 - 독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변화 가능한 정보로 잘 조직된 지식 구조. 쉽게 말해 사전지식 혹은 배경 지식 - 과 같이 정상과학의 사회에는 변하지 않을 것만 같은 그들 사회에서 인정되고 성공적으로 완결되었던 과학 업적이 존재 한다.
바틀레트(1932)는 ‘언어와 이미지에 의해 경험되고 기억된 구조화된 환경’을 스키마타라 하면서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범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측면을 이론의 배경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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