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연환경][환경교육][환경사랑][교육사업]환경(자연환경)의 의미, 환경(자연환경)의 가치, 환경(자연환경)의 문제점과 환경교육의 의미 및 환경사랑에 대한 교육 사업, 환경사랑에 대한 교육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환경(자연환경)의 의미
1. 자연환경
2. 생활환경
3. 환경
4. 인간환경(human environment)
1) 넓은 의미
2) 좁은 의미
Ⅲ. 환경(자연환경)의 가치
1. 생태학 개념
2. 유한한 한계
3. 생태학의 안정성
4. 오랜 기간
Ⅳ. 환경(자연환경)의 문제점
1. 경제분야
2. 정치분야
3. 문화분야
Ⅴ. 환경교육의 의미
1. 환경문제 접근방식
1) 기술중심주의
2) 생태중심주의
2. 환경교육의 방향
Ⅵ. 환경사랑에 대한 교육 사업
1.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2. ‘청소년 환경교실’ 운영
Ⅶ. 환경사랑에 대한 교육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환경주의자들에 의해서 주창된 많은 법안(한계)들은 인간 복지에 대한 그들의 공헌에 의하여 정당화되어질 수 있다. 인간 중심의 위치(관점)는 우리의 비인간적(인간 이외의) 자연에 대한 의존을 인정한다면 착취적 자연 지배(개발)로 이끌 필요가 없다(이끌지 않는다). 환경은 우리에게 생물학적으로, 경제적으로, 그리고 미학적으로 중요하다. 식량, 건강, 풍부한 물질, 그리고 개인적 만족들은 전적으로 생활권(생활환경)에 의존한다. 밝혀진 인간적 자익(self-interest)은 환경을 보존하는 행동에 강력한 지지를 제공한다.
많은 철학자들은 오늘날 필요한 것이 새로운 환경학적 지식의 관점에서 전통적 형태의 윤리들의 조심스러운 적용이지 새로운 환경 윤리들이 아니라는 점을 주장해 왔다. 예를 들어 John Passmore는 과학적으로 세련된 공리주의를 주창했다. 그는 인간의 이익에 관한 것만으로 출발해서 우리가 환경을 파괴한다면 인간은 자멸할 것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자연에 대한 어떤 책임도 인간에 대한 책임들에 기인한다. 대략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인간적으로 유용함의 기준은 인류가 조심스러운 (자연에 대한)개입을 지지하도록 한다. 인류는 자연의 상처받기 쉬운 것을 감안하는 동시에 자연을 인간화 그리고 완전 하게 해야 한다. 이와 유사하게 William Frankena는 인간의 행복을 위한 위임은 환경적 행위에 대하여 충분한 정당함을 가지게 한다. 고전적인 윤리 원칙들은 잘못에 있지 않다. 이 잘못들은 원칙들에 도달하지 못한 그리고 지혜롭게 원칙들을 적용하지 못한 인류에게 있다. Frankena는 동물들의 고통에 관한 것이 윤리적 범위에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인간 복지나 미학적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제외한 무감각의 생물에 대한 의무에는 그 근거가 없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남상준(1995) - 환경교육론, 서울 대학사
남종환(1996) - 학습방법에 따른 환경교육의 효율성 비교,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대 출판부 - 인간과 환경
장세진(1991) - 환경교육의 과제와 전망, 부산교육
최종범 외(1994) - 자연환경과 국제법, 범양사 출판부
환경부(2002) - 환경백서, 환경부정책총괄과
한국자연지리연구회(2000) - 자연환경과 인간,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