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안전교육]유아발달과 안전교육 고찰 및 유아안전교육의 정의, 유아안전교육의 중요성, 유아안전교육의 접근법, 유아안전교육과 통합체험활동, 유아안전교육의 내용, 유아안전교육의 프로그램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발달과 안전교육
1. 인지적 발달과 안전 교육
2. 사회, 정서발달과 안전교육
1) 공격성
2) 공포심

Ⅲ. 유아안전교육의 정의

Ⅳ. 유아안전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안전교육의 접근법
1.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한 접근
2.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접근

Ⅵ. 유아안전교육과 통합체험활동

Ⅶ. 유아안전교육의 내용
1. 유아 안전 교육의 목표
2. 안전 교육의 내용
1) 놀이 안전 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
3) 교통안전 교육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 교육

Ⅷ. 유아안전교육의 프로그램
1. 안전 생활 지도를 위한 연간 계획 수립
2. 안전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활용
3. 활동 중심의 안전 생활 지도 전개
4. 안전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대-소 근육이 발달하고 신체의 균형 유지, 각 부분의 협응력, 공간지각 등의 기초적인 신체조정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신체 조정 능력의 향상은 유아의 자아 인식을 발달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신체적 안정성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안정성이란 신체의 부분을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으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안정성은 특히 기본 운 동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활동이 제공될 때 더욱 향상된다. 유아기는 이동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공간적으로 다양하게 몸을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이 시기는 운동능력을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의 더욱 정교하고 복합적인 이동능력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조작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신체적 비율의 변화 : 유아기는 여아기에 비해 양적인 성장률은 감소하지만 신체 비율은 크게 달라져 성인의 신체적 비율과 유사하게 되는 시기이다. 즉 다리와 몸통이 머리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몸의 균형이 잡혀지는 시기이다. 몸의 무게 중심이 점차 아래쪽으로 이동하면서 서 있는 자세가 훨씬 안정되어 간다. 왕성한 움직임의 욕구와 균형 감각이 점차 발달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탐색행동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동능력 기술의 발달 : 걷기가 안정되면서 걸음걸이의 속도와 리듬을 변화시킬 수 있고, 뛸 때 두발을 거의 바닥에서 떼어놓을 수 있다. 계단을 오르내리는 기술도 이 시기에 습득된다. 대체적으로 오르기가 내리기보다 용이하며 계단 뿐 아니라 놀이기구 등도 내릴 때의 안전에 대해 주의가 특별히 필요하다.
소근육의 발달 : 3세경이 되면 눈과 손의 협응, 소근육의 발달이 많이 일어난다. 물론 이러한 기능은 개인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고문헌
◈ 광주시 교육청, 안전생활지도자료, 광주 : 세기사, 1993
◈ 김재은,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막아라, 서울: 샘터, 1993
◈ 교육부,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서울 : (주) 서울멀티넷, 2000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8
◈ 교육부, 유아 기본생활습관 교육활동 자료, 서울특별시인쇄공업협동조합, 1998
◈ 이기숙 외, 유아교사용 안전교육지도서, 인천 : 한국산업안전공단, 1996
◈ 한국교육개발원, 어린이 안전교육 지침서, 서울 : 박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중요성에 관한 고찰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2. 발달 심리학적 배경 Ⅳ.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Ⅴ.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Ⅵ.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체제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Ⅱ. 본 론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1) 통일교육의 정의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 통일교육, 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 통일교육, 통일대비 교육정책까지 포괄하는 개념.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 접근방법은 교육학에서 Piaget의 인지발달론의 영향을 받아 유아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도록 했고 정보처리론에서 응용한 사고력개발에 관심을 갖도록 했으나 사람의 감정은 소홀하게 다루었다.④인본주의적 인간상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학의 비과학적 측면과 행동주의의 비인간적 측면의 대립에 대항하여 태동한 심리학의 제3세력이다. Husserl의 현상학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서 인간은 똑같은 사건에 대해서도 사람에 따라 경험하고 해석하고

  • [아동발달]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유아기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유아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토대로, 유아기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연령별 놀잇감 및 각 놀이유형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놀이는 고대에는 발달이나 학습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취급돼 일과 공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됐으며 청교도적 윤리가 강조되던 시기에는 학습과 노동을 방해하던 활동으로 간주돼 놀이와 일이 엄격히

  • 놀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유아기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유아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토대로, 유아기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연령별 놀잇감 및 각 놀이유형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놀이의 개념정의 및 특성놀이는 고대에는 발달이나 학습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취급돼 일과 공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됐으며 청교도적 윤리가 강조되던 시기에는 학습과 노동을 방해하던 활동으로 간주돼 놀이와 일이 엄격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