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정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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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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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어휘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4문제 x 10점 = 40점)
1-1) 롬 1장의 “하나님의 의”
1-2) 롬 2장의 “영과 율법 조문”
1-3) 롬 3장의 “화목제물”
1-4) 롬6장의 “직설법과 명령법”
1-5) 롬7장의 “나”는 누구인가?
1-6) 롬8장의 “탄식의 종류”는?
2. 다음의 물음에 대해 답하시오 (3 X 20 = 60점)
2-1) 로마서의 전체 짜임새(구조)를 언급하고 그 신학적인 특징을 서술하시오
2-2) 로마서 1:18~3:20에 나타난 인간의 죄악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1) 이방인의 죄악의 특징
2) 비판적도덕론자들의 특징
3) 자기과신적인 유대인
4) 전체 인류
2-2) 로마서 4장에 나타난 아브라함의 믿음의 특성을 논하시오
2-4) 로마서 5장에 나타난 그리스도와 아담을 모형론적으로 비교
2-5) 로마서 11장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 본문내용
-
1-2) 롬 2장의 “영과 율법 조문”
25-29절은 내용적으로 12-16절과 병행한다. 전자는 율법의 선물에 대해서 언급했다면, 여기서는 할례에 대해서 언급한다. 즉 유대인은 율법과 할례에 의해서 그 우선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영을 통한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28-29절)
5) 28-29절:진정한 유대인은?
대비되는 두 어휘:표면적 유대인과 이면적 유대인, 그리고 육신의 할례와 마음의 할례이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문자와 영이 대비된다.
ο εν τω φανερω Ιουδαιος <=> ο εν τω κρυτω Ιουδαιος
η περιτομη εν σαρκι <=> η περιτομη καρδιας
εν πνευματι ου γραμματι와
εν τω φανερω <=> εν τω κρυπτω
ουκ εξ ανθρωπων αλλ εκ του θεου
마음의 새로움: 레 26,41; 신 10,16; 30,6; 렘 4,4; 6,10; 9,25; 겔 44,7.9
영: 바울은 렘 31,33; 겔 11,19.20; 36,26을 생각하는 것 같다.
살리는 영: το δε πνευμα ζωοποιει(고후 3,6)
김지철 목사님 강의.
영이 없으면 큰 교회를 의지, 자랑,
문자는 변하지 않음, 문자 안에 concept을 찾아야.
문자주의는 하나님과 나의 관계가 도식화 된다. 날마다 새롭게 주님을 만나야 한다.
유대인들은 spirit가 빠진 문자만 가졌기에 예수님을 비판함.
문자를 넘어 영이 충만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
존 스토트에 나오는 '영과 율법 조문'(p114)
바울은 2:17이하에 나오는, 유대인이 스스로 내린 정의와 대비하여 '유대인'을 재정의하고 있다. '대저 표면적(눈에 보이는)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숨겨진)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으로 할지니(28~29절 상). 이러한 개념은 구약에서 일상적을 나타나는 개념으로 모세 오경에서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의 '할례받지 않은 마음'에 대해 불만을 토하시고, 마음에 할례를 행하라고 호소하시며, 그들이 온 존재를 다하여 그 분을 사랑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이 그것을 행하겠다고 약속하신다. 그리고, 선지자들 역시 똑같은 비유를 사용한다.
하지만, 바울이 기대하는 것은 단순히 육체적 의식을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완전히 대체하는 마음의 할례이다. 그것은 또한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29절 중). 즉 성령의 내적 역사로서, 외적 의문인 율법이 결코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다. 바울에게는 '그림마(문자 혹은 규약)'와 '프뉴마(성령)' 간의 이러한 대조가 옛 언약(외적 율법)과 새언약(성령의 선물)의 차이를 요약해 준다.
내적인 영적인 것이 외적이고 물리적인 것을 대체한다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표적의 중요성은 그것이 증거하는 보이지 않는 실재로부터 비롯된다는 뜻이다. 표적이 나타내는 것을 희생시켜 표적 자체를 높이는 것은 중대한 잘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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