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명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나 아렌트,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악의 평범성에 대한 보고서」

-서지정보

-본문내용

제1장 정의의 집 : 예루살렘 재판의 시작

제2장 피고

제3장 유대인 문제 전문가

-관련 자료

-토의 주제

본문내용
제1장 정의의 집 : 예루살렘 재판의 시작
<이스라엘 수상인 다비드 벤구리온이 아이히만을 아르헨티나에서 납치하여 유대인 학살에 대한 그의 역할을 재판하도록 예루살렘 지방법원으로 압송. 법정 정리가 정의의 집이라 외치며 재판이 시작된다. 재판의 인물, 분위기, 재판을 둘러싼 배경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원래의 소송 사건은 아이히만이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라, 유대인이 무엇을 겪었느냐를 바탕으로 이룩된 것. ⇨그러나 실상 심판대에 오른 것은 아이히만의 행위. 유대인의 고통이나 독일민족, 인류, 반유대주의나 인종차별주의가 아니다. (53p검사의 논고)
°법정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스라엘의 지도자 벤구리온은 재판을 한 개인이 아니라 반유대주
의에 대한 심판으로 설정하고 뒤에서 진행.
°한나 아렌트의 벤구리온 비판 :
-전범색출& 독일만의 책임이 아닌 전 세계적 문제임을 인지하게 함에 대해서는
벤구리온의 의도는 어느 정도 성공
- ‘쇼’와 같은 재판 , 불필요한 과잉적 교훈과 오도, 재판에서 유대인의 입장에서만 이
야기를 이끌어가려고 한 점에서 유대인의 진리를 왜곡
°재판에서는 고도로 광범위한 문제를 건드림을 피함 : 재판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은 ‘역사’
“ 이 역사적 재판의 심판대에 서 있는 것은 한 개인이 아니고 나치 정부도 아니며 바로 역사 전체에 나타나는 반 유대주의 이다”

제2장 피고

<아이히만의 삶에 대한 서술의 시작. 아이히만은 고교 중퇴자였으며, 친유대적인 평범한 사람이었다. 결정적 동기 없이 나치당에 가입하고 친위대에 들어간다. 그는 당의 정강도 몰랐고 히틀러의 ‘나의 투쟁’도 읽지 않았다.>
“ 신 앞에서는 유죄라고 느끼지만 법 앞에서는 아니다”
->아이히만은 자신이 어떠한 인간도 죽인 적이 없다고 이야기. 자신이 한 일은 회고를 할 때
에만 범죄일 뿐, 자신은 언제나 법률을 준수하는 시민. (히틀러의 명령 = 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러시아문화산책(청주대사이버,기말고사)
  • 예루살렘 입성일:부활절 직전 일요일,버드나무 주일(러시아에는 종려 나무가 없어 종려주일 대신 버드나무 주일이라함)*주 승천일:부활절 후 40일째 목요일,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은 후 천국에 오른 것을 기념*성령강림절:부활절 후 50일째 일요일, 오순절 또는 성 삼위일체일*주 변용일:8월6일, 예수가 지상 생활 중 잠시 신성을 보임*성모 승천일:8월 15일,성모의 기일*성모 탄생일:9월 8일, 성모마리아 탄생일을 축하*십자가 헌양일:9월 14일, 십자가를

  • 세계사 영상 자료 목록
  • 예루살렘아테네를 차없는 도시로 만든다(6월 6일)스페인의 재벌이된 몬드라곤 협동농장(6월 7일)치안부재 - 파키스탄 카라치를 가다(6월 12일)첨단 과학단지로 변한 세비아 엑스포장(스페인)10편파라과이의 동물 구출작전(6월 15일)국경너머 장보는 스위스인(6월 16일)남미 무역 중심지로 떠오르는 덴에스떼(6월 20일)내전 끝난 모잠비크 - 불안한 좌우동거(6월 21일)프랑스의 지방자치제(6월 22일)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전거로 교통난 준다(6월 23일)

  • [현대소설 작품론 및 작가론] 금동 김동인의 문학
  • 명문’이며 ‘신앙으로’이다. 전통적 가치를 대변하는 ‘전 성철’과 기독교라는 외래적 가치를 대변하는 아들 ‘전 주사’사이의 대립과 갈등을 이야기 내용으로 하는 ‘명문’은 김동인의 기독교에 대한 반응이 가장 명백히 드러나는 작품이다. 작가의 관심은 전적으로 ‘전 주사’의 신앙적 형태에 집중되고 있다. 자기의 환경과 입장을 고찰하지도 않고 맹목적으로 예수교를 좋다고 하는 ‘전 주사’-이는 당시의 놀라운 세력으로 퍼지기 시작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명문가문의 딸 사스키아 판 오이렌부르흐와 혼인하여 당시의 세계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암스테르담에서 첫째 가는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얻어 많은 수입과 제자를 모았다. 그러나 그의 회화가 성숙함에 따라 당시의 일반적 기호였던 평면적인 초상화 등에 만족할 수 없게 되어 외면적인 유사성보다는 오히려 내면적인 것, 인간성의 깊이를 그리고 싶은 생각이 절실해지면서 종교적(또는 신화적) 소재나 자화상이 많아졌다. 따라서 42년의 명작 《야경(

  • [서양문화] 문화예술
  • 예루살렘에서 포로로 잡혔던 히브리인들은 유프라테스 강변에서 강제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이 노래를 부르며 시온을 그리는 마음을 달랬다. “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타고” 예루살렘에 돌아가기를 애절하게 갈망하는 합창이었다. 그 속에서 조국을 그리며 자유를 구가하는 가사에 빠져들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멜로디를 붙여 나가게 되었던 것이다. 슬픔에 빠졌던 베르디에게 그야말로 금빛 날개를 달아준 것이 ‘날아라 생각이여 금빛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