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괴를 통해 본 산대놀이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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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이철괴의 탈과 춤

3. 이철괴탈춤의 형성과 변이
4. 산대놀이의 변이과정


본문내용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다’, ‘거드름피운다’는 뜻의 거드름춤은 악귀를 제압하기 위하여 짐짓 거만한 태도를 취하고서 인간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악귀와 맹렬하게 싸우듯이 민중이 자신들을 억압하고 학대하는 양반에게 맞서는 저항정신과 생명의지를 발현하는 춤이다. 이에 비해 깨끼식 춤은 용솟음치는 흥과 신명을 발산하게 환희용약(歡喜踊躍)하는 춤이고, 악귀의 위협과 양반의 구속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고 자유로워진 몸짓이다. 요컨대 연잎과 눈끔적이가 거드름식 춤에 이어서 깨끼식 춤을 추는 것은 악귀와의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거만한 자세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기를 모으고 신명을 일깨워 악귀를 압도하는 기세와 신명으로 승기(勝機)를 잡고서 자유와 환희의 극치를 누리는 것을 의미한다.
끝으로 양주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의 춤사위를 대비해 보면, 우선적으로 지적할 수 있는 차이점은 송파에는 양주에 있는 연잎과 눈끔적이의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이 없어졌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염불장단의 거드름춤과 타령장단의 깨끼춤으로 유형화하고 두 유형에 속하는 춤사위를 종류별로 대비한 연구에 따르면, 양주에는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이 발달한 데 반해서 송파에는 타령장단의 깨끼춤이 더 발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송파산대놀이가 양주별산대놀이보다 더 오락화․세속화된 단계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양자의 연극사적 위상관계를 시사한다. 다시 말해서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송파산대놀이가 양주별산대놀이보다 후대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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