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 유착과 개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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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경유착의 정의 및 특성
Ⅲ. 정경유착의 배경
Ⅳ. 정경유착 부패
Ⅴ. 개혁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문에서 정치관련 기사를 읽다보면 부정부패관련 기사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정치인들과 기업 사이에서 불거져 나오는 정경유착문제는 1997년 IMF금융위기를 초래한 원인으로 한국 정치에 고질적 문제이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에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참여정부 출범 이후 정경유착 문제가 과거에 비해 어떤 것 같습니까?’라는 질문에 59.6%가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여전히 국민들의 의식 속에는 한국 정치인들의 비리와 부정부패에 대한 불신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현 정부가 내세운 슬로건이 참여정부인 만큼 국민의 정치참여가 무엇보다 요구되는 시점에서 국민들이 정치권을 불신한다면 바람직한 정치발전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한국 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치인들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개혁이 필요하다. 나는 그중에서도 정치권과 기업 사이에 정경유착문제에 초점을 맞추고자한다. 그리고 정경유착에 맥락은 어디서부터인지 역사적 배경을 찾아보고, 따라서 정경유착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역사적 맥락에서의 정경유착에 대해 알아보고 정경유착의 극복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Ⅱ. 정경유착의 정의 및 특성
1. 정경유착의 정의
정경유착 부패란 ‘분리되어 있어야 할 정치권력과 경제가 서로 연결․융합되어 서로 떨어질 수 없을 정도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저지르는 부패이다. 구체적으로 “정치권력에 의해 저질러지며 그 발생규모가 대규모라는 점에서 권력형 부패”이며 “우리나라 경제성장구조의 필연적 산물로서 관료기구 및 민간부분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하다는 점에서 구조적인 부패이다”(이윤호, 1997: 252). 이재은(1999: 151-152)은 “정치적 의사결정권자와 경제적 엘리트가 상호 밀착하여 대가성 혹은 비대가성적인 이권을 비합리적, 비윤리적, 혹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도모함으로써 공직자나 기업가가 국민에 대한 책임과 기대가능성을 위반한 일탈행위이며 비정상적인 정치행정 현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 정경유착의 특성
정경유착 부패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고비용의 정치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패이다. 우리나라의 정치풍토는 본질적으로 부패가 내재되어 있다. 지역 선거구의 관혼상제를 비롯해 각종 모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구당 운영경비가 엄청나게 많이 들기 마련이다. 아직까지 자발적인 후원회의 영향이 미미한 현재의 상태로는 지역구의 관리를 위해서는 불법적인 정치자금의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형적인 방법이 정치자금의 수수와 그 반대급부로 특정인에게 경제적 특혜를 부여하는 일이다. 정부주도의 경제운용이 클수록, 또는 후진국일수록, 이런 유형의 부패가 커진다(김정우, 1999: 13).
둘째, 관 주도의 정책과 과도한 규제이다. 정부규제는 경제행위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정부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개인이나 기업의 행위를 제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은 과도한 시장규제를 낳고, 이는 다시 기업간의 자유로운 경제를 제약한다. 기업은 규제로 말미암아 사업활동의 자유를 침해받거나 경쟁의 제약으로 인한 특혜를 받을 수도 있다. 기업은 이런 특혜를 받기 위해 비자금을 조성하여 정치자금이나 관료기구의 특별활동비 명목으로 지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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