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충돌에 대한 비평(문명의 충돌 VS 문명의 공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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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작하면서...

2, 문명의 충돌
(1) 구상
(2) 내용

3. 비판

4. 문명의 공존
(1)구상
(2) 내용
본문내용
3. 비판
헌팅턴은 냉전 종식으로 인한 오늘날의 세계를 크리스트교, 중국, 아프리카권, 아랍 등으로 살피고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이슬람교를 중심으로 한 세력과 중국이 크게 부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즉 냉전 질서의 해체 후 세계의 역학 구도를 서구 문명 대 비서구 문명의 대결 구도로 파악하면서, 지구 곳곳에서 민족주의적, 종교적 분쟁이 빈발하던 때, 이 이론은 전세계적인 논쟁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하랄트 뮐러는 헌팅턴이 주장하는 서구를 위협한다는 적대적인 문명들의 존재가 실제로는 얼마나 설득력이 없는 환상인지 밝히며, '우리 대 너희'식의 이분법적 세계관, 적대적인 이미지들을 생산하고 수용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하고 또 유혹적인지를 설명해 준다.

4. 문명의 공존
(1)구상
문명은 끊임없이 유동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구조와 과정으로 파악될 수 있다. 문명은 시기마다 다른 특성들을 보이기 때문에 상이한 문명을 경직된 대립쌍으로 파악하고 그 대결을 예측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 근대화는 문명에 대한 도전이며, 문명 내부의 관계와 문명간의 관계는 역동성에 의해 특징지워지며 국제관계, 경제세계 그리고 사회세계에서 나타난다. 뮐러는 사회 위기가 심각해질 때 문명의 가치는 중요한 정치 요소로 대두되며, 주민들의 근본적인 욕구를 국가와 사회의 제도가 만족시킬 수 없을 때 위기가 찾아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근대화가 물질적 삶의 근본을 바꾸면서 인간의 정체성을 뒤흔들어 삶의 배경에 대한 신뢰, 옛 문명의 가치와 효용성을 무너뜨리게 된다고 본다.

(2) 내용
포괄적이고 전면적 요소를 가진 문명은 특히 근대화라는 역사적 관계에서 다양하고 역동적 변화를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해 근대화로 인해 문명간의 공통 영역이 확대되며, 상호의존의 세계는 문명간 교류를 다층적으로 만들며, 국제관계의 역동성에 의해 문명 내부의 관계와 문명간 관계가 특징 지워진다. 문명적 유사성은 개별 국가의 안보 딜레마나 구조적 무정부성에 근거하는 국제체제의 본질을 무력화시키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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