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문학의 계보와 작품 분석 -최인훈 `광장`, 김소진 `쥐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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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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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단 현실과 분단 문학의 등장
2) 최인훈 작 ‘광장’
* 작가 최인훈
* 줄거리
* ‘광장’ 분석
① ‘광장’의 인물들
② ‘광장’의 의미와 사건
* 남과 북의 의미
* ‘광장’과 ‘밀실’
* 희망과 죽음의 모티브
* 중립국과 이명준의 죽음
③ ‘광장’에 드러나는 분단 현실
* 광장의 문학적 의의
3) 김소진 작 ‘쥐잡기’
* 작가 김소진
* 줄거리
* ‘쥐잡기’ 분석
① ‘쥐잡기’의 인물들
② ‘쥐’의 의미와 사건
③ ‘쥐잡기’에 드러나는 분단 현실
4) ‘광장’과 ‘쥐잡기’
- 본문내용
-
1) 분단 현실과 분단 문학의 등장
1950년대에는 8․15 해방, 좌우 대립으로 들끓는 혼란의 해방 공간, 남북한의 단독 정부 수립, 6․25 전쟁 등 급격한 현대사의 격랑을 지나 1953년 1월 21일 휴전 협정의 체결로 비극적인 분단 시대가 열렸다.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분단 상황은 한국 사회를 가장 결정적으로 특징짓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군림하여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 걸쳐 강력하게 작용하였다. 이처럼 우리에게 있어서 분단이란 상황은 매우 특수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이것이 단순히 일회적 사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민족의 비극적 현실이라는 점이다.
분단 현실이란 측면에서 살펴볼 때, 우리 문학은 연대기적 흐름과는 별도로 세 단계의 양상으로 구분지어볼 수 있다. 첫째, 6․25전쟁이 발발했던 1950년대 전후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충격적인 전쟁과 분단이라는 상처의 근본적인 원인과 양상을 인지하기보다 현실 상황에 대한 충격과 고통에 대한 ‘비명의 문학’ 하정일, 『1960년대 문학연구』, 깊은샘, 1998.
, 곧 일반적인 전쟁의 성향에 이끌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6․25전쟁이 종전되고 난 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기간인 1960~70년대 전후이다. 이 시기는 전쟁으로 야기된 정신적․물리적 충격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 “경악에서 성찰로, 체험에서 언어로, 실존주의에서 시민의식으로” 김병익, 『현대한국문학의 이론』, 민음사, 1978.
의 문학적 방향이 생성되었다. 직접적인 전쟁보다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전쟁의 요인이나 체제 모순성 또는 개인 및 민족의 갈등문제 등의 특수성이 점진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른바 ‘분단 문학’의 등장이다. 셋째, 1980년대 이후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본격적으로 ‘분단 문학’에 대한 개인적 성찰 및 실천의지가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된다. 현실의 부정성에 대한 비판적 태도나 극복의 당위성 과제를 논하는 분단 의식을 넘어 고착화된 분단 상황이 초래하게 된 가치관(세계관)이나 사회의식, 생활 양상 등의 무의식적 변화 또한 여러 형태로 작품 안에서 드러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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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광장/구운몽』 최인훈 작, 문학과 지성사, 1996.
『눈사람속의 검은 항아리- 쥐잡기 』 김소진 작, 열림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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