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압력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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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강하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장치
3. 관련이론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정리
본문내용
1. 실험목적
파이프 내부의 공기 유동의 속도를 변화시켜 파이프 입구와 출구의 압력차이를
측정함으로써 속도와 압력차와의 관계를 측정하고자 한다. 특히, 파이프 내부의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조건으로 변화할 때 속도와 압력차와의 관계식 변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실험장치













1) 제트 파이프 직경 : 16 mm
2) 유량 : 10~100 LPM (litter per minute)
3) 공기밀도 : 1.2 kg/m3 , 공기점성계수 : 1.8E-5Ns/m²
(20도 기준, 측정한 실험실 온도기준 재계산 필요)



3. 관련이론

다음의 그림과 같이 파이프 내부의 압력은 속도가
느릴 때는 속도와 정비례한다. 그러나 일정한 속도
이상에서는 압력은 속도의 1.7승에 비례하는 것을
알려져 있다. 이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파이프
내부의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화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즉, 유동의 특성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화함에 따라 파이프 벽면의 저항이 증가하여 유량
혹은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더욱 큰 압력차를
필요로 한다. 큰 압력은 유동을 흐르도록 외부에 더
큰 에너지를 유체에 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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