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감상문,서평] 공자의 ` 논어`에 대한 보고서 감상문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자의 '논어(論語)'에 대한 총평

*1편 학이 ~20편 요왈 까지 전체 각 편 중요 해설과 예문

*감상과 논어의 의의
본문내용
고전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전 세계적으로 읽혀온 고전 중에서도 논어는 우리 인류 역사의 뿌리를 만들어 오면서 현대인의 정서와 양식에 커다란 버팀목이 되고 있다.
예부터 ‘동방의 인류로서 적어도 사서(四書)를 읽지 않고는 얘기할 수 없다’ 할 정도로 사서와 삼경은 중요한 서적이다.
사서는 <대학(大學), 중용(中庸),논어(論語), 맹자(孟子)> 를 일컫는다.
그 중에서〈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공자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후에 제자가 언행록으로 편찬한 책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인(仁)·군자(君子)·천(天)·중용(中庸)·예(禮)·정명(正名) 등 공자의 기본 윤리개념을 모두 담고 있어 그 중요함은 새삼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공자는 여러 나라를 주유하면서 인(仁)을 정치, 윤리상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피하며 덕치정치를 강조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상청치를 실시해 줄 군주를 찾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결국 69세에 정계에의 기대를 버리고 제자 교육에만 전념하였다. 공자의 사상과 이상을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자료인 논어는 현 시대를 사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꼭 읽혀야 할 양서인 것이다.
논어는 제 1편 학이 를 시작으로 20편 요왈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가르침의 말씀과 일화가 담겨있다. 각 편에 실린 가르침과 교훈에 대하여 예문과 함께 알아보겠다.
<1편 학이(學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겠는가? 벗이 있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노여워하지 않음은 어찌 군자의 도리가 아니겠는가?”
- 먼저 깨달은 사람에게서 배우고, 그 배운 것을 되풀이 하여 익히고 행하는 동안에 자기도 모르게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리하여 이같이 학문을 배우고 익히면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먼 곳에서 까지 학문을 배우러 찾아올 것이다. 따라서 자기의 마음도 즐겁게 된다는 말이다. 학이편에서는 학문에 대한 중요성과 올바른 태도에 대한 가르침이 담겨져 있다.
<2편 위정(爲政)>
애공이 묻기를, “ 어떻게 하면 백성의 마음까지 복종하게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시기를, “ 곧고 올바른 사람을 등용해서 곧지 않은 사람들 위에 놓으면 백성은 마음까지 복종하지만, 곧지 않은 사람을 등용해서 곧은 사람 위에 놓으면 백성은 진심으로 복종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 論語의 세계 / 송복 / 지식마당
논 어 (論語) / 이기석, 한백우 역해 / 홍신 문화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내용좋고 참고 많이 되였습니다
  • kjs***
    (2013.03.19 01:46:26)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에 대한 평가이진순 : 경제연구 : 1994: 2(”94.12):59-10914 시장경제체제 전환기의 중앙정부의 역할박기철최은경 공역: 한국외대중국연구 : 1994: 15(”94.12):220-25015 우크라이나 쿠츠마 정부 출범과 경제정책 전망고재남 : 지역경제: 1994: 3,12(”94.12):34-4016 노태우정부의 체제공고화와 개혁주의의 퇴조;개혁이론의 정립을 위한 시도박기덕: 한국정치학회보 : 1994: 28,1(”94.11):123-16117 정부의 물가 정책 진단홍순직 : 기업경제: 1994: 14(”94.9):35-4018 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에 대한 만족도 88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의 독서교육에 대한 불만족 원인 89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90 독서교육의 활성화 의의 90 독서목록 선정 기준의 필요성 91 독서목록 예시의 의의 91 독서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적절성 92 독서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부적절성의 원인 92 독서의 교과 채택 여부 93 교과내용으로서의 독서교육에 적절한 교과 9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에 ‘인해’라는 말을 넣어 주는 것이 적당하다.⇒이번 회담 결과로 인해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4. 정답 및 해설 ④단위성 의존 명사에 대한 지식을 묻고 있다. ㉠ 고등어 한 손 -> (2) 마리 ㉡ 한약 한 제 -> (20) 첩㉢ 바늘 한 쌈 -> (24) 개 ㉣ 김 한 톳 -> (100) 장㉤ 배추 한 접 -> (100) 포기 ㉥ 북어 한 쾌 -> (20) 마리결국 2+20+24+100+100+20 = 266이다.5. 정답 및 해설 ③수식어의 수식 범위에 따른 중의성(이중 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

  • [A+]리틀몬스터 독후감. 리틀 몬스터 줄거리 요약 느낀점 감상문 보고서(대학교수가 된 ADHD소년) 리틀몬스터 서평 리뷰 독서감상문. 구매 평가:A+
  • 에서 교사의 역할 포함)리틀 몬스터 독후감(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R E P O R T주인공 리틀몬스터를 보면서 느낀점 및 책의 내용과 줄거리 요약 날 짜:과 목 명:과제명:리틀 몬스터 독후감지도교수학번/이름 :리틀 몬스터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감상문 독서보고서 1ADHD란 무엇인가? ADHD 정의 및 ADHD 아동 청소년 사례 케이스ADHD는 영어로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의 줄임말이다. 번역하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