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롯론, 플롯] 플롯의 정의와 유형 및 플롯의 강조와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플롯의 정의

2. 플롯과 소설

3. 플롯과 이야기

4. 플롯의 유형

5. 플롯의 진행

6. 플롯의 강조

7. 플롯의 단계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플롯의 정의

플롯이란 몇 가지 요소를 조립하여 하나로 만드는 일을 일컫는다. 또는 그 결과 문예·음악·조형예술·연극 등에서 광범위하게 쓰이며 특히 표현상의 소재를 독자적인 수법으로 조립·배열시키는 일을 말한다. 회화·사진에서는 구도라고 한다. 철학에서는 경험에 의하지 않고 주로 개념적인 학습만으로 인식대상을 조립하는 것, 또는 사변적·종합적으로 사상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절대적 관념론에서 절대자로부터의 자연과 역사의 구성, 상대적 관념론에서 소여 표상, 감각요소로부터의 지식 대상의 구성 등으로 구별된다. I. 칸트 이후의 F.W. 셸링·J.G. 피히테·G.W.F. 헤겔 등의 철학적 사색의 근본 특징이며, 미학에서는 작자가 자기의 의도에 따라 평면·입체 또는 공간을 조성하는 일을 가리킨다. 근대에 있어서 회화의 목표가 자연의 재현이 아니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감동을 선·색채·형태로써 표현하는 사조가 많고, 또 건축의 미가 장식적 요소의 부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기능에 근원하는 합리적인 형태에 의해서 이루어질 때에 조형의 문제와 관련해서 특히 중요시된다. 조각에서는 소재의 조립에 의해서 힘의 분포를 조직하는 일을 말한다. N. 가보·A. 페브스어 등의 구성주의에서 중요시된다.
특히 문학에서는 소설이나 희곡에서 발단·전개 및 종결에 이르기까지 통일성과 유의미성을 가진 행동의 인과적 연결을 뜻한다. 또한 작품의 주된 재료를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인 동시에 인간의 운명적 특성과 사건과 상황을 규정하는 데 있어서 작가의 신념이나 의지를 표출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야기(story)가 <시간적 순서로 배열한 사건의 서술> 즉 시간적 계기의 연속인 데 비해, 구성은 <사건의 서술이면서도 인과관계에 중점을 둔 것>이다. 즉 인과관계의 질서라는 점에 차이가 있다. 보통 제시(exposition), 전개(development), 절정(climax), 결말(conclusion)의 단계로 구분된다. 문법에서는 흔히 통사론의 기술에서 기초적 단위가 되는 단어에 의한 통사론적 구성을 일컫는다. 넓은 뜻으로는 형태소의 결합으로 형성된 문법구조의 단위를 말하며, 단어나 단어의 연결인 어구 같은 언어 형식(이들은 2개 이상의 형태소를 가졌음)을 구성이라 한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구성요소가 단어 이하인 구성도 가리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2개 또는 그 이상의 단어로 형성된 통사론적 구성 즉 어구(phrase)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어구의 구성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바로 문장의 구성요소 상호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소설 쓰는 법, 구인환, 동원출판사
문학개론, 구인환 외, 삼지사
소설 기술론, 정한숙, 고려대출판부
소설 창작 교실, 전상국, 문학사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론, 삼지원 1988, p232.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Ⅰ. 계획단계1. 수업목표의 설정2. 평가요목의 작성Ⅱ. 진단단계1.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의 진단2. 소설 내용과 관련된 선체험의 진단3. 진단을 위한 도구의 마련Ⅲ. 지도단계1. 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1) 작품 읽기 (2) 인물, 사건, 배경의 파악(3) 관련 경험의 재생과 경험의 교환2.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1) 텍스트의 창작배경 파악(2) 플롯과 스토리의 관계 파악(3) 텍스트의 갈등구조 파악.

  •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 및 배제된 문학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내지는 계기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부족한 보고서에 마침표를 찍는다.* 참고문헌김상욱(2002),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 창작과 비평사.김서정(2002), 『멋진 판타지』, 굴렁쇠.미하엘 엔데(2003), 『끝없는 이야기』, 비룡소.이원수(2001), 『아동문학 입문』, 한길사.이재철(1998), 『아동문학개론』, 서문당.최운식․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

  • storytelling deguerre 바그다드 가상 전투
  • 정의와 헌법 속에서 찾기 않고 허구 속에서 추구하고 찾는 지속적인 예외상황의 창시와 다름없습니다.이에 대한 논증이 필요하다면, 2007년 6월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법률가 심포지업 당시 미 대법관으로서 헌법 준수의 책임을 진 안토닌 스칼리아가 제시한 바를 살펴보면 그는 잭 바우어의 예를 들어 고문의 관행을 정당화했었습니다. 원론적으로 행정부의 법과 법적 행위의 합헌성을 보증하는 기관인 대법원의 탁월한 한 판사가 국제법상 유죄인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론적 배경 (1) 한국 멜로영화의 장르적 관습들한국의 멜로영화 연구결과는 서구의 멜로영화에 대한 연구결과와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그 정도는 크지 않다. 선행연구들로부터 한국 멜로영화 서사의 전반적인 관습적 특징을 기술하자면,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인물, 양극화된 인물설정과 인물들간의 감정적 대립, 사건중심적 내러티브, 우연성과 운명성의 강조, 가정적․사적 배경, 과다한 비극적 정서, 사랑과 도덕의 찬미, 그리고 이 모든

  • [기독교아동교육] 설교에 대해서
  • 및 참고자료Ⅰ. 설교의 정의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az, 1684-1713)목사의 정당한 직무집행에 대해 다음의 두 가지를 강조한다. “교회의 목사는 적합한 해석방법을 통해 하나님 말씀의 참된 의미를 정확하게 연구함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