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보바리부인, 문학, 플로베르] 보바리 부인-귀스타브 플로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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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당신은 결코 잘못하지 않았다-인물과 시대를 중심으로
(1) 몽상가 보바리 부인에 대하여
(2) 시대의 적나라한 투영
3. 나가며
본문내용
작가가 소설 속에서 보여준 ‘보바리 부인’이라는 인물은 그저 단순히 허구 속의 페르소나가 아니다. 물론 플로베르의 아버지 제자의 부인이라는 모델이 확실히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거기서 그려지고 있는 건 보바리 부인 그 개인만이 아니라 그 같은 많은 사람들이다. 보바리 부인이라는 인물은, 그 많은 이들을 단지 엠마 보바리라는 이름으로 대표하고 있는 것뿐이다.
우선 작법상의 찬사는 뒤로 하고(서문에서 언급한 ‘섬세한 필치’ 부분을 말하는 것이다. 대개의 독자들은 작품만을 놓고 보았을 때 작가가 틀림없이 여자라고 확신할 만큼, 플로베르는 여성 심리를 여자보다 더 잘 아는 것처럼 섬세하게 그려냈다) 엠마 보바리(이하 엠마)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녀는 수도원에 있을 때부터 많은 책들을 섭렵해 몽상 속에서 세속적인 꿈을 키워왔다. 세속적인 꿈이라고 그다지 거창할 건 없고, 단지 도시로 가서 화려한 삶을 살고 싶다는 것이었다. 이 자체만 두고 본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정말 문제는 이게 단지 발단이었을 뿐이라는 점이다. 이 발단을 다음 단계로 증폭시키는 계기가 되는 것이 바로 파티에서 자작과 함께 춤을 추는 ‘사건’이다.
참고문헌
김상환, 홍준기 공저, 『라깡의 재탄생』, 창작과비평, 2002
귀스타브 플로베르(민희식 옮김), 『보바리 부인』, 문예출판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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