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카스텔리옹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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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카스텔리옹은 누구인가?
1. 약력
2. 그의 사상과 이단론

Ⅱ. 본론
1. 이단론 (De haereticis an sint persequendi)
2. 칼뱅 글 논박 (Contra libellum Calvini)

Ⅲ. 결론
1. 폭력에 대항한 양심인가? 이단의 부질없는 외침인가?
2. 현대 한국 교회는 무엇을 외칠 것인가?
본문내용
I. 서론 : 카스텔리옹은 누구인가?
1. 약력
1515년 생 마르탱 뒤 프랜(Saint-Martin-du-Fresne)에서 태어난 샤티옹 또는 카스텔리옹은 리온에서 인문학 공부를 마친 뒤 1540년경 종교 개혁 신앙으로 회심하고 즉시 스트라스부르에 와서 칼뱅의 집에 기숙한다.(1540년 5월) 칼뱅이 제네바에 오기 전에 시의회는 카스텔리옹을 제네바 중등학교(College de Geneve)에 교장으로 재직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수준 높은 칼뱅을 만족시키지는 못했으며 게다가 신학적인 문제(아가서의 정경성을 부인함)로 인해 1545년 바젤로 쫓겨가게 된다. 그곳에서 그는 처음에는 출판사 교정 직원으로 있다가 1553년부터는 바젤 대학에서 그리스어를 가르쳤다.그 해 세르베투스가 화형을 당하자, 그는 De haereticism an sint persequendi (이단론,1554)을 마르틴 벨리우스(Martin Bellius)라는 이름으로 출판하여 이단에 대한 정통인들의 박해가 부당함을 지적했다. 이 책은 이단 처벌 문제에 대한 유명인들의 글들을 초대에서부터 당대에 이르기까지 편집하여 엮어놓은 일종의 모음집이다. 실제 실려있는 총 20명의 글들 가운데에는 어거스틴, 크리스토톰, 제롬, 에라스무스, 루터, 호프만, 칼뱅의 이름도 눈에 띤다. 카스텔리옹은 맨 마지막에 자신의 이름으로 된 글과 클라인베르크(George Kleinberg)와 몽포르(Basil Montfort)라는 가명으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그는 그곳에서 “양심의 피난민”으로 살다가 결국 생애를 마감한다.(1563)
2. 그의 사상과 이단론
벨리우스/카스텔리옹은 두 편의 헌정사를 통해 자신의 이단론을 전개한다. 현 그리스도교 사회가 너무 교리에 매달려 같은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하는 것(여러 교리에 치우펴 추방, 구금, 투옥, 화형, 교수형이 횡행하는 것)을 한탄하며 그는 대부분의 급진파들처럼 교리보다는 “흰옷을 준비하는”삶을 강조한다. 교리의 차이라는 것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타고 오실 것이 마차인지 말인지, 입고 오실 옷이 붉은 색인지, 흰색인지와 같은 문제라면 이러한 문제 때문에 박해하고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삶에 합당한가? 하는 질문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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