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저감을 위한 Tire(타이어) 설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타이어의 특성과 기능
2.1 하중지지 능력
2.2 완충작용
2.3 제동 및 구동
2.4 진로 유지성
제 3장 Simmy & Shake 현상
3.1 Shimmy & Shake 현상의 특성 이론 분석
3.2 Tire Modeling
3.3 타이어의 주파수에 따른 Mode 현상
3.4 실제 측정 결과에 따른 가정과 분석 결과
제 4장 공기압과 하중의 대응과 구조 변화
4.1 공기압과 하중의 대응
4.2 휠( 림 RIM)의 폭과 경의 변화
4.3 JIS-D-4202 공기압-하중 대응표
제 5장 Cornering과 진동
5.1 Tire의 Cornering 시 특성
5.2 Cornering 특성-계산값과 실측값
5.3 각종 Tire의 Cornering 특성
5.4 제동력.구동력 장용시의 Cornering 특성
제 6장 결 론
본문내용
진동 저감을 위한 Tire 설계방안
-Rim의 크기 변화에 따른 진동 저감-

Chi Hyung In, Tae Wang Kim, Ji Woong Park, Hyun Ji



주제어 : 시미현상(Shimmy), 진동 모드(Vibration Mode) , 타이어 원주길이 (Tirecircumference) , 타이어 휠(RIM) , 공기압(Air Pressure)



제 1장 서 론

현재의 자동차 기술이 빠른 발전을 이룸에 따라 자동차는 보다 고속주행이 가능하면서도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데 목표를 세우고 있다. 따라서 고속 주행 시의 차체 떨림 현상이나 조향 휠로 전해져오는 진동, 특히 100~130km/h의 고속 주행에서의 속도 대역에서 일정 속도에서만 발생하는 진동 현상인 Shimmy-Shake 현상을 일상에서 고속도로 주행 시 경험하게 된다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운전의 안전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현재 추세에 어긋나게 된다. 때문에 차량에 있어서 노면과 유일하게 접지하는 부분인 타이어의 특성과 기능을 연구하고 이에 부합하여 차량 바퀴의 구성에 변화를 주어 이러한 주행 시 발생하는 차량의 진동을 구동력과 제동력의 감소 없이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본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제 2장 타이어의 특성과 기능


1) 하중 지지 능력
타이어 내에 압력 공기를 충진시키면 고무층의 탄성과 공기의 탄성에 의해 무거운 차의 지지가 가능하다. 타이어 내부의 공기에 의해서 자동차 전체의 중량을 지지하면서 압력용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가) 하중~변형 특성

하중에 따른 변형 특성을 기본적 관계식을



하중
내압
접지면적
비례정수
또는

종변형
TIRE 외경 TIRE 폭
통해 그래프로 해석해본다.













나) 하중~변형 곡선
반경방향(상하 또는 종방향)
횡방향
원주방향(전후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한국타이어 마케팅 사례
  • 타이어 업계 상위 2개사가 세계 7위와 10위의 시장지위에 있는 등 일정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OEM위주의 수출 등으로 브랜드인지도가 낮고 중저가 시장에 치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경쟁시대에서 국내 타이어업계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 및 품질제고 노력과 더불어 브랜드인지도 제고, 환경 친화적 제품 개발 필요성 대두 등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

  • [기계공학 설계제작] 바퀴를 가지는 Moving Vehicle
  • 타이어를 사용하여야 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무게를 더하는 방안과 타이어 교체의 두 가지 방안 모두를 시험해 보기로 하였다.③ 디자인: 추가 차체 제작을 제외하고 차체 자체의 외관을 최대한 깔끔하게 한다.: 시간이 허용할 경우 차체를 더하는 방향으로 계획했다.: 최종 모델의 결과, 차체는 초기 제시되었던 직육면체형에서 직각삼각형꼴로 변경시켰다.개념설계(Concept Design)- 보다 자세한 개념설계 내용은 계획보고서에 포함.o 2륜구동, 배터

  • [한국사회문제 C형] 한국 도시가 확장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한 후, 이 문제가 왜 중요한 사회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위한 교육정책우리나라 지방대학 육성정책에 대한 평가를 보면 못하고 있음(46.8%), 매우 못하고 있음(11.3%) 의 부정적인 평가가 58.1%에 이른다. 고교졸업생들이 생각하고 있는 지방대학 발전방안을 살펴보면 취업여건의 개선(23%), 지방대학의 특성화(13.4%), 대학의 좋은 시설과 교수진(12.8%) 수도권과 지방의 격자해소(12.5%)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처럼 고등학생들은 대학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대학 졸업 후의 취업 가능성과 장래성에 있다는

  • [환경오염] 다양한 사례로 살펴본 환경오염의 현황과 대처에 관하여
  • 저감시키는 궁극적인 방법은 그의 생산이나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적당한 대체품이 있거나 혹은 사회가 그 제품으로 인한 이익이 어느 것이든 기꺼이 포기할 것임을 가정하고 있다.3. 오염방지의 실행1) 법적 규제의 필요폐기물질의 포집 또는 폐기물질의 독성을 제거하기위해 여과시설, 집진시설, 촉매 변환장치등을 설치하는데는 비용이 상당히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장비들을 운용하고 유지관리시키는 비용이 추가로 소요된

  • 녹색물류의 한계 및 개선방향
  • 설계와 구축 : “녹색물류의 추진” 스즈키 쿠니노리✔ 한진택배 인터넷 사이트 http://hanex.hanjin.co.kr/✔ 대한통운 인터넷 사이트 http://www.korex.co.kr✔ 환경물류연구회 http://www.ec-logistics.com/✔ 국회전자도서관 녹색물류 관련 정책 개선에 관한 연구 김국현✔ 물류기업의 녹색물류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김영환”녹색물류Team Report목차서론녹색공급사슬의 정의 및 요점 ✍녹색공급사슬 설계의 요점 ✍본론지구온난화-대기오염방지와 물류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