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사] 실크의 발전과정과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실크의 정의와 기원
2. 13세기 이후 이탈리아 실크 산업의 확장

Ⅱ. 18세기의 실크

1. 역사적 배경

2. 실크의 기법과 양식의 발전
2-(1) 1700~12년의 시기
2-(2) 1720~32년의 시기
2-(3) 1733-42년의 시기
2-(4) 1743-53년의 시기
2-(5) 1754-70년의 시기
2-(6) 1760년대의 시기
2-(7) 1770-80년대의 시기
2-(8) 1780-95년의 시기
2-(9) 1790-95년의 시기

3. 실크의 적용과 사용

Ⅲ. 결론

대안으로서의 신소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실크의 정의와 기원

실크는 뽕나무의 잎을 먹고 자란 누에가 외부로부터 번데기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된, 단백질로 구성된 동물성 섬유로 여타의 자연섬유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우아한 광택을 지니고 있으며 촉감이 좋고 다른 섬유에 비해 착용감이 우수하다. 이에 탄력과 흡수성까지 겸비한 실크 섬유는 고대 중국을 시작으로 서방세계에 금에 맞먹는 값으로 수출되면서 중세시기에 실크는 전성기를 맞는다. 근대에는 실크 가공법의 발달로 다양한 실크와 혁신적인 디자인이 나오게 되며 이전보다 더 널리 확산된다. 나아가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우리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고 실크의 단점을 보안하는 대안으로서의 신소재가 만들어지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실크가 처음으로 생산 된 것은 수세기 전 중국에서 부터였다. 중국의 공주 시링치가 정원을 걷는 도중 뽕나무사이에 하얗게 보풀이 일어난 누에고치를 발견해서 그것을 가지고 놀다가, 고치에서 가는 실을 뽑아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양잠을 장려하고 직기까지 발명하였다 하여 현재까지도 누에의 여신으로 불리고 있다. 사료에 의하면 당시의 실크는 원래 중국의 왕과 귀족만이 사용할 수 있었고 해외로도 반출할 수 없도록 해외 수출 금지령이 내려졌던 귀한 물건이었다. 그러나 BC 1000년경에 실크 직물은 중국문화의 전파와 함께 다른 지역에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3000년에 걸쳐 독점했던 생사와 견직물을 동, 서방으로 공급하였다. 중국에서 인도로 전파된 것은 BC 140년경이고 2세기에 와서 인도는 그들이 생산한 생사와 실크 섬유를 페르시아로 수출했다. 그 후 페르시아는 동·서양 사이를 잇는 실크 무역중심지가 되며, 4-5세기가 되면 실크 직물이나 직조 방법 등이 비잔틴으로 넘어간다. 중세의 비잔틴은 경제적 문화적으로 굉장히 부흥했던 시대이며 서로마의 영향으로 타피스트리가 유행했고 비단바탕에 자수가 성행하였다. 우리나라에 양잠업이 전래된 것은 고조선 시대로 알려져 있으며 삼한 시대에 양잠이 널리 보급되었다고 한다. 양잠법이 서방으로 전달된 것은, 서기 550년경 동로마제국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중국에 파견되었던 페르시아 승려들이 귀국하면서 잠종과 뽕나무 씨를 죽장 속에 숨겨 콘스탄티노플에 돌아와 양잠법을 보급시킨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 후 양잠기술은 1500년을 전후하여 이탈리아를 거쳐 프랑스에 전파되었다. 그 후, 이탈리아가 유럽 잠업의 중심이 되었다. 그리하여 실크에 의한, 중국과 인도, 중동, 북아프리카, 유럽을 잇는 무역로가 탄생 하였는데 이 무역로가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실크로드’이다. 우리는 이 비단길을 통해 동서 직물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실크의 발전과정과 사용, 그리고 이런 변화가 나타나게 된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2. 13세기 이후 이탈리아 실크 산업의 확장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실크는 중국을 시작으로 기타 아시아 지역, 유대 지역, 비잔틴 제국 그리고 이슬람 등의 무역로를 지나 이탈리아로 들어왔다. 중동과 북유럽을 잇는 해로는 이슬람 상인들에 의해 운영되었다가, 이후 이탈리아 상인들에 의해 운영되어 지는데 이를 통해 이탈리아인들은 상업적 이익을 많이 얻게 되었다. 이때 이탈리아 도시들은 재정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실크 직조공들을 쇠퇴한 지역으로부터 끌어들였다. 13세기, 타 지역에 비해서 우위를 차지했던 이탈리아의 실크산업은 루카, 볼로냐, 제노아, 베네치아등 의 도시 국가를 중심으로 성행하였고, 계속해서 400여년이 넘는 시간을 들여 이탈리아의 실크 산업을 더욱더 발전시켰다. 즉, 이탈리아 성공의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한 무역 항로와 장인의 모집, 실 제작에 대한 관심과 집중에 있었다. 비록 10세기와 11세기 중국에서 방추차 기술을 들여왔지만, 13세기에 이탈리아는 이 기술을 이전의 것을 능가하는 것으로 발전시켜 좀 더 진화된 실크 꼬기 틀을 루카에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견사 방적 기술의 향상은 인건비 감소를 가져왔고 항상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러한 기술력에 의해 실크는 다른 도시들에도 영향을 주는데, 13세기 초기 루카의 실크는 벌써 프랑스의 샹파뉴 정기 시장을 통해 북유럽에서 유통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러한 견사 생산의 능력 향상과 직조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높은 질, 그리고 다양한 실의 생산, 그리고 그들이 염색할 수 있는 아름다운 색상들에 힘입어서 이탈리아의 직물 생산
참고문헌
신인수 지음, 『신비한 실크』, 경춘사, 서울, 2001.

이용우 지음, 『실크건강법』, 중앙생활사, 서울, 2003.


Alessandre Barrico, Silk, New York : Vintage Books. 1998.

Jacques Anquetil, Silk, Paris ; Flammarion, c1995.

Mary Schoeser, Silk,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대구 섬유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밀라노프로젝트 분석
  • 발전을 주도하는 기본산업으로 중대한 역할을 해왔다. 이로 인해 대구는 전국 3대도시로서의 발전과 성장을 지속하였다. 그러나 현재 수출에서 차지하는 섬유제품의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수입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국가과잉상태, 가격경쟁력의 상실과 제품차별화의 결여로 인한 결과로써, 섬유산업은 급속한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경쟁우위를 개발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70%를 차

  • 산업분석보고서 - 염색가공 산업
  •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1995. 1월2. 서제일, 이재덕, 주광신,「염색가공업의 구조분석과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1988. 12월3. 한국섬유공학회,「섬유기술과 산업」, 1998. 6월4. 대구경북개발연구원,「대구경북포럼」,1998. 12월5. 생산기술연구원,「생산기술」, 1998. 2월6. 한국염색공업조합연합회,「염색조합 35년사」, 1988년7. 한국산업은행,「한국의 산업, 下권」, 1996년8. 대구시,「대구 섬유산업 발전 5개년 계획」, 1993년 9. 한국섬유연합회 홈페이

  • [국제통상] 인도 통상투자진출
  • 역사․문화(15%)의 순으로, 주요 한국관련 정보는 신문․잡지(54%), TV․라디오(29%)를 통하여 입수하고 있음.인도인들의 우리문화에 대한 경험은 접촉기회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미경험자의 비율이 응답자의 43%), 우리문화를 경험한 인도인들의 관심사항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예술(23%), 음식문화(14%), 대중문화(13%), 역사유적(13%)의 순서임.(2) 한국경제에 대한 인식 및 전망외환위기 극복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주요인으로 높은 교육수

  • [시장분석] 인도의 통상투자진출을 위한 분석
  • 역사․문화(15%)의 순으로, 주요 한국관련 정보는 신문․잡지(54%), TV․라디오(29%)를 통하여 입수하고 있음.인도인들의 우리문화에 대한 경험은 접촉기회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미경험자의 비율이 응답자의 43%), 우리문화를 경험한 인도인들의 관심사항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예술(23%), 음식문화(14%), 대중문화(13%), 역사유적(13%)의 순서임.(2) 한국경제에 대한 인식 및 전망외환위기 극복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주요인으로 높은 교육수

  • [국제시장개척] 인도 농기계 시장 진출전략(아세아 농업기계)
  • 역사․문화(15%)의 순으로, 주요 한국관련 정보는 신문․잡지(54%), TV․라디오(29%)를 통하여 입수하고 있음.인도인들의 우리문화에 대한 경험은 접촉기회가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미경험자의 비율이 응답자의 43%), 우리문화를 경험한 인도인들의 관심사항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예술(23%), 음식문화(14%), 대중문화(13%), 역사유적(13%)의 순서임.(2) 한국경제에 대한 인식 및 전망외환위기 극복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주요인으로 높은 교육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