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기술론] 다문화가정 자녀와 한 문화가정 자녀의 또래관계향상을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1. 관심 클라이언트군
1-2. 실천모형
1-3. 집단프로그램 계획
1-4.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한 실태에 관한
문헌조사

Ⅱ. 본 론 : 프로그램 계획

2-1. 기관선정
2-2. 홍보전략
2-3. 클라이언트 모집계획
2-4. 프로그램 목적
2-5. 성과목표
2-6. 성과측정방법(척도)
2-7. 구체적 프로그램의 단계별 서술
2-8. 예상효과

Ⅲ. 결 론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아이들과 함께하는 “ 여름 나들이 ”

Ⅰ. 서 론
1-1. 관심 클라이언트군

대구지역 다문화가정 자녀, 한 문화가정 자녀

1-2. 실천모형
인지행동모델
→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문제는 개인의 인지에서 비롯 된 행동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
→ 인지변화를 통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인지행동모델을 실천모형으로 채택
→ 이 활동들을 통해 아동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인지와 정서가 변화 할 수 있도록 함. 변화가 서로에 대한 행동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함.

.
.
.

1-4.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한 실태에 관한 문헌조사

♦ 다문화가정 자녀 수
→ 다문화 가정? 한국인과 외국인 배우자로 구성된 가족

국제결혼 증가로 다문화가정의 자녀수도 급속히 증가

다문화가정 자녀 수는 2008년 전체 외국인 주민의 6.5%

현재 다문화가정 아동들 연령별 현황:
6세 이하가 57.1.%, 12세 이하가 32.2%로 전체의 89.3%를 차지

→ 이 가정의 자녀들이 취학 연령이 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갈등과 다르다는 이유로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부각되는 등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



♦ 다문화가정 자녀들 문제점
늦은 언어발달, 문화부적응, 집단 따돌림, 낮은 학습능력, 정체성 혼란 문제 등

또래아이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비율이 전체의 17.6%

집단 따돌림 원인 대부분이 개인의 성격 특성과 무관한 다문화가정의 자녀라는 이유 때문

이것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낮은 자아 존중 감과도 관련 있지만, 한 문화가정 아동들의 편견을 의미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구조
  • 한 원칙과 신념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1. 가족이란 무엇인가?가족에 대한 보편적으로 합의된 정의에 도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가족은 사회, 문화에 따라 다양할 뿐만 아니라 한 국가 안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정의가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사가 가족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가족에 대한 직접적 실천뿐만 아니라 정책과 프로그램이 서비스자격

  • 다문화가정 부부 교육
  • 실천기술론다문화가정 부부 교육목차서론 1. 문제제기 본론 1. 프로그램 대상 및 목표 2. 프로그램 계획서 3. 시나리오 결론1. 기술 2. 평가 1. 문제제기2000년대 들어 국제결혼 급증으로 결혼 이민자와 한국인 배우자 사이에 태어난 아이가 크게 늘었다.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2011년 다문화가족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1년 1월 결혼 이민자와 혼인귀화자는 21만 1458명으로 전체 외국인주민의 16.7%에 해당하며 2010년도에 비해 16.4% 증가했다.

  • 심리사회모델과 사례적용(심리사회모델사례개입, 심리사회모델상담역할극, PIE,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생태체계이론, 역할이론,)
  • 심리사회모델목 차Ⅰ. 심리사회 모델 등장배경  기본가정 및 주요개념 이론적 기반1. PIE2. 정신분석 이론3. 대상관계이론4. 자아심리 이론5. 생태체계이론 6. 역할이론7. 문화인류학  실천기법 Ⅱ. 사례 적용 사례 소개  실천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Ⅰ. 심리사회적 모델 등장배경심리사회적 이론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person-in

  • 행복한 다문화가족 만들기 프로그램(프로포절, 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업계획서, 다문화가정, 가족치료사례, 가족치료)
  • 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Ⅳ.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실습 보고서 2 (개별사례보고)가족치료 사례 기록실습 보고서 3 (집단프로그램)‘사회복지 상담기관 탐방 및 현장체험’ 사업계획서- 프로포절 -행복한 다문화가족 만들기 프로그램최종 실습보고서   실습생명 :   실습기

  • [사회복지실습] 사회복지실습보고서 - 지역아동센터
  • 프로그램계획서 2. 사례관리(인테이크지, 사정, 사례관리 계획표, 평가표 등) 10. 참고도서강은이(2011). 아동사례관리. 2011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자녀생활지도사 양성교육교재. 여성가족부․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강기정(2008). 조손가족의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사례관리 시범사업 평가 및 정책방향. 한국가족복지학 13(3), 111-1258. 한국가족복지학회공계순․선인해(2009).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사례관리실천 방안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