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론] 멀티미디어컨텐츠와 멀티미디어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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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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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날로그 컨텐츠와 디지털 컨텐츠
2. 모노미디어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
3. 생산양식과 정보양식
4. 산업의 정보화와 정보(컨텐츠)의 산업화
1) 컨텐츠 생산의 정보화
2) 컨텐츠 유통 및 소비의 정보화
5. 컨텐츠 산업의 방향
멀티미디어의 분류
· 내용에 따른 분류
1. 정보형
2. 홍보용
3. 교육용
4. 오락(Entertainment)
5. 첨단 영상물
6. 통신 컨텐츠
- 본문내용
-
멀티미디어컨텐츠에 관하여
1. 아날로그 컨텐츠와 디지털 컨텐츠
일반적으로 컨텐츠란 모든 종류의 정보 내용물을 지칭한다. 흔히 컨텐츠 하면 영상물이나 CD롬을 떠올린다. 그러나 단적으로 말해 영화, 교육, 게임, 언론, 음악, 기술 등 이 세상의 거의 모든 현상들이 컨텐츠라 할 수 있다. 자연 속에서 컨텐츠들은 아날로그 식으로 존재한다.
아날로그 컨텐츠는 시공간 구속적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며 디지털 컨텐츠는 시공간적 제약없이 언제고 다시 재생산되고 소비된다. 아날로그 컨텐츠는 시공간적 구속성을 갖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유통 및 분배를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중에 일본 책이나 잡지 같은 컨텐츠는 이미 유통, 소비되고 있지만 영화나 음반 같은 컨텐츠가 유입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그것이 가진 아날로그적 특징 때문에 인위적으로 유통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디지털 컨텐츠, 예를 들면 스트리밍을 통해 전달되는 일본 인터넷방송이나 오디오 파일 등은 디지털이기 때문에 시공간 구속성이 없어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다.
2. 모노미디어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
아날로그는 컨텐츠의 구성요소, 즉 문자(텍스트), 이미지(그래픽), 소리(사운드), 동영상, 데이터와 같은 표현미디어들이 개별적으로 전달되는 모노미디어(Monomedia)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아날로그 라디오방송이나 전화의 경우 소리라는 오직 하나의 표현미디어를 무선, 또는 유선을 통해 전달한다. 소리 외에 이미지나 동영상 등 여러 개의 표현미디어를 전달할 수가 없는 것이다.
컨텐츠의 표현양식으로는 텍스트, 소리, 그래픽, 동영상, 데이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표현양식을 표현미디어라 한다. 또 이들 표현미디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는 유선, 무선, 패키지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전달 미디어라 한다. 컨텐츠 비즈니스란 표현미디어를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하고 그 대가로 재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디지털기술이 출현하기 이전에 컨텐츠 비즈니스는 하나의 표현미디어가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모노미디어였다. 그러나 디지털기술은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텍스트와 음성, 영상 등 모든 표현미디어를 같이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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