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립장군설화]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원인과 형성과정,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내용,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의미,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에 내포된 가치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원인
Ⅲ.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과정
Ⅳ.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내용
1. 신립장군전설의 기본구조
2. 너무나 지나친 명분에 입각한 신립
Ⅴ.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의미
Ⅵ.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에 내포된 가치관
1. 권율을 통한 보복 - 홍익인간사상
2. 귀신에 의한 보복 - 남존여비사상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탄금대 전투 패배는 임진왜란 당시 가장 뼈아픈 어처구니없는 패배였다. 신립이 김여물 장군의 조언을 받아들여 조령에서 매복해 있다가 기습공격을 택했다면 적을 크게 무찌르는 전과를 올렸을 것이다. 그러므로 보통의 상식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조령(鳥嶺)이라는 천혜의 지형적인 이점을 살려 전투에 임하지 않은 신립장군의 판단에 대하여 매우 의문으로 생각하고 그 당시, 그가 어떤 귀신에게 홀렸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적보다 숫적으로나 무기적으로 열세할 때 지형지물을 이용하는 것은 보통의 장졸들이라도 알고 있는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전술인데도 바로 그 위중(危重)한 시기에 신립의 판단력이 순간적으로 흐려져 조령을 포기하고 탄금대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자기자신의 생명은 물론 국가전체 존립에 위험을 초래했던 한사람의 뼈아픈 실수는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음으로써 전설이 결합될 숙주(宿主)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Ⅱ.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형성원인
임진왜란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 두 인물이 있으니 한 사람은 이순신 장군이고 한 사람은 신립 장군이다. 이순신 장군은 임진왜란을 조선의 승리로 종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요, 신립 장군은 전세를 역전시킬 기회를 놓쳐 조선을 절망 속에 던져버린 인물이다. 여기에서 특이할 만한 점은 임진왜란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보다 패장(敗將)인 신립 장군에 대한 전설이 끈질기게 살아남아 계승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의문에 대해 필자는 고민을 거듭했으나 쉽게 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 신립 장군 전설을 임진왜란이 일어난 지 40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고민 끝에 필자의 결론은 이렇다
- 참고문헌
-
ⅰ.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 1996
ⅱ. 신동흔, 신립 장군 설화의 세계 인식, 연거재신동익박사정년기념논총, 경인문화사, 1995
ⅲ. 조중화, 다시 쓰는 임진왜란사, 학민사, 1996
ⅳ. 장덕순, 한국설화문학연구, 도서출판박이정, 1995
ⅴ. 최인학, 옛날이야기꾸러미, 집문당,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0월 보육일지 평가인증 놀이중심 보육일지 입니다.
- 유아 아동 활동계획안 꽃이 되어 보아요 꽃의 성장과정 신체 표현하기
- [유아교육] 교육계획안(신체활동-식물의 성장과정)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유아특수교육학]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