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플라톤의 윤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플라톤의 윤리학에서 대표적인 지행합일설과 절대주의에 대한 내용과 비판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플라톤의 철학 *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지행합일설

2) 비판
(1) 알면서도 행하지 못할 수 있다.
(2) 윤리적 지식은 과학적 지식과 다르다
(3) 소수만이 아니라 모두에게 도덕적 지식이 필요하다.

3) 절대주의

4) 비판

3. 결론
본문내용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의 윤리학에 있어서 대표적인 두 가지 지행합일설과 절대주의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지행합일설의 기본적인 내용과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있으며, 그것이 실생활에서 반례의 여지가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여 비판을 전개했다. 그리고 그런 지행합일설에서 묻어나는 플라톤 윤리학의 절대주의 측면을 서술, 그것에 대한 비판도 담았다.
참고문헌
윤리란 무엇인가 (주제와 역사)

최유신| 철학과현실사| 2006.11.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니코마코스 윤리학
  • 공공서식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니코마코스 윤리학저자 : 아리스토텔레스-저자 소개--줄거리--독후감--저자 소개-스승인 플라톤과 함께 2천여 년 서양철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위인이다. 1998년 저명한 현대 철학자들이 뽑은 “서양철학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최고의 목적”이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에 북부 그리스 마케도니아 지방의 스타게이로스에

  • [철학의 이해 C]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 윤리학적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4장에 들어와 다시 좋음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궁극적인, 최고의 좋음이 있는데 정치학이 추구하는 좋음이란 무엇일까. 그것이 행복이라는 것에는 거의 모든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플라톤의 경우는 소위 이데아라고 하는 것, 그 자체적인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에게 주어진 경험적인 것으로부터 출발해, 많은 사람들의 견해와 주장을 검토한다. 따라서 최상의 좋음인 행복에 대해 en

  • [서양고대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과 사상
  • 플라톤과는 달리 영혼이 육체와의 합일적이고 통일적인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種과 類를 보다 1차적인 우위의 단계로 설정할 수도 있다. 그의 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목적론이다. 이 목적론은 자연과학 연구에 있어서도 지속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물질적인 현상 이외에도 인간의 윤리와 정치의식을 이러한 지각된 목적의식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5)윤리학과 정치학아리스토텔레스가

  • [그리스철학사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사상
  • 고대의 위대한 두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사상Ⅰ. 서론Ⅱ. 본론1. 플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1) 플라톤과 그의 문제 1) 철학과 과학 2) 변증법과 인식론 2) 논리학3) 이데아론 3) 형이상학4) 자연철학 4) 사원인론5) 우주론 5) 물리학6) 영혼학 6) 생물학7) 불멸성이론 7) 영혼학8) 윤리학 8) 윤리학9) 정치학3.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한 플라톤 이해의 문제점들Ⅲ. 결론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Ⅰ. 서론고대 민족 가운데 신화적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퀸틸리아누스, 루터, 로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이데아론2. 윤리학3. 인식론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철학적 입장Ⅲ. 퀸틸리아누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