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물리실험] 일반물리학1 실험보고서 - 기체법칙과 열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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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카이스트 일반물리학1 실험보고서 중 열번째 기체법칙(보일의법칙, 샤를의법칙)과 열기관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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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가. 보일의 법칙(Boyle`s Law)
1. 관련이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과분석
나. 샤를의 법칙(Charles` Law)
1. 관련이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과분석
다. 열기관(Heat Engine)
1. 관련이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결과분석
고찰
- 본문내용
-
서론
기체법칙(gas law)은 1643년 기압계(barometer)의 발명으로부터 1873년 반데르발스 방정식(Van der Waals equation)까지 그 역사가 전개된다. 물론 이것은 현대원자론(modern atomic theory)의 탄생 전의 이야기이고 또한 이상기체법칙(ideal gas law)을 이야기할 때에는 반데르발스 방정식이 나오기 이전까지를 다뤄야 할 것이다. 기체법칙은 몰(mole)이나 온도(temperature), 화학식량(formula weight), 절대영도(absolute zero), 운동에너지(kinetic energy), 화학양론계수(stoichiometric coefficient)들을 아우르는 상당히 큰 개념이다. 다음은 기체법칙과 역사를 함께한 몇몇 대표적인 과학자들이다.
고찰
전체적으로 실험기구가 완전하지 못한 점이 큰 오차원인으로 작용하였다. PASCO 공식실험 매뉴얼은 위의 실험 장치와 더불어 절대 압력계나 여러 가지 추가적인 실험 장치들을 사용하도록 설계되어있다. 그러나 추의 무게와 면적으로 압력을 계산하거나 온도 변화 조절에 있어서 미흡했던 점은 오차원인을 제공할 수밖에 없는 예상된 오류였을 것이다. 특히 새어나가는 공기와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오는 공기는 실제 법칙인 에서 기체의 몰수 에 어마어마한 변화를 주었을 것이다. 또한 비닐튜브가 온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고 기체가 전체적으로 온도가 변화하기까지의 term이 길어서 그동안 기체가 빠져나가거나 다른 식으로 상태가 전개되었다. 이런 열악한 환경과 부주의한 실험에도 불구하고 기대하지 못한 양호한 상태의 결과가 나왔음에 매우 다행으로 생각하고 실험 수행에 있어 감각이 생긴 것이 아닌지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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