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의의 및 도입의 필요성
Ⅱ.도입의 목적
Ⅲ.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Ⅳ.합리적인 다면평가를 위한 전제조건
본문내용
Ⅲ.다면평가제도의 문제점
이러한 다면평가제도는 그 실시에 있어서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문제점도 있다.
1.상급자와 하급자의 갈등
다면평가제도에서는 파급자가 상급자를 평가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하급자가 상급자의 평가시 특히, 상급자의 승급,승진에 관련하여 운영될 때에는 하급자와 상급자간에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2.평가결과의 왜곡
이는 다면평가제도가 동료나 하급자에 의한 평가시 평가자의 소극적인 평가태도로 인하여 평가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특히 평가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더욱더 평가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3.평가의 복잡성
상기한 바와 같이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자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하급자나 동료 또는 자기자신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결과가 각기 상이할 경우 오히려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
4.책임소재의 불명확
다면평가제도는 다수의 평가자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를 무기명으로할 경우 책임소재가 불명확
평가이론 ii. 홈플러스 관련이론 : 펀(fun)경영 iii. 우리은행 관련이론 : Maslow의 욕구단계설 iv. 직장인의 존재감 상실 관련이론 : 2요인 이론 v. 슬롯머신 인센티브 관련이론 : 외재적 보상 C. 동기부여 사례 i. CJ의 동기부여 우수사례 a) 성과주의 인사제도 b) 보상체계 (1) 총보상 (Total Rewards) (2) 인센티브제도 (3) 복리후생제도 c) 기업문화 (1) 카페테리아식 보상 (2) 자유로운 분위기 ii. 홈플러스의 펀(fun)경영 a) 펀(fun)경영의 형태 (1) 신바람문화(Shi
다면평가제에 대해 일부 교사들의 저항이 있고 통제기제에 불과하다는 교직단체의 반발이 있지만 대체로 수용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시행해야 할 것이며 교원임용제도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수인재 유치․양성을 통한 교사의 질 제고라는 기본원칙 하에 사범대는 목적형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각 대학에 난립되어 있는 교사양성 체제의 관리를 위해 교사양성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원교육 평가인정제를 실시하며 교
관리가 우수한 다국적 기업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들은 모두 자신만의 성공 노하우와 일화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중점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하는 경영기법 가운데에는 최근 세계 재계의 인사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재 활용법’이 있다. 의 저자는 기업의 인재개발을 게임에서의 승리와 비유하여 그 타당성을 설명하였다.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최고의 선수들을 보유해야 한다. 1년 중 정해진 기
평가와 성과 향상을 위해 성과관리 프로세스(GPM, Global Performan ce Management)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가족친화적 기업으로 알려진 유한킴벌리는 20여 년 전부터 유연근무 체제나 출산ㆍ육아ㆍ가족 지원 등 다양한 제도를 실시해 양성평등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성과관리는 연초 팀리더와팀멤버간 협의로 이루어지며, 연 3회 성과 점검을 통해 적절한 피드백과 코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말에 팀멤버, 동료사원, 고객으로부터 360도 다면평
평가 실시1. 평가자에 대한 사전교육2. 업무추진실적 기재Ⅵ. 다면평가 운영 시 고려사항Ⅶ. 다면평가 결과1. 다면평가의 핵심 성공요인2. 안전장치 검토3. 평가 실시Ⅷ. 다면평가제의 적용 방안1. 객관적 평가요소 추출2. 평가주체 구성 및 평가위원회 조직Ⅰ. 개요최근에 다면평가를 ‘개발’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함이 강조되었다(Wexey & Klimoski, 1984). 즉, 다면평가체계를 조직 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이것이 단순히 인사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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