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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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설립 목적 및 배경
현 사교육 시장 분석
설립근거
회사명
교육이념
사업목표
사업구성
운영계획
경영목표
경영원칙
경영관리
조직구성 및 관리
임원추천위원회
예산관리
경영혁신
본문내용
1. 설립 목적 및 배경
사회ㆍ경제가 발전함에 따른 소득 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는 것과 더불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해 명문고,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한 사교육비의 비용이 증가함으로써 상위 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힘든 계층은 비싼 사교육 학원으로 보내기가 힘들어 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현재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여파로 우리나라의 경제도 점점 침체의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치솟는 물가 상승률. 특히 저소득계층, 소외계층 및 기초생활대상 가정은 이에 대한 영향에 민감하다. 그래서 이들 가정은 소비 지출을 줄이고 있으며, 더불어 자녀 교육에 대한 비용마저 줄이고 있다.
또한 (그림1과 같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초생활수급자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들의 형태도 1인 가구 내지 자녀 동거가구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이들의 자녀 내지, 학생인 1인 단독가구에 대한 교육여건이 열악하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던 영세 비영리 단체에 대한 정부의 지원금 및 외부 후원자들의 지원금마저 줄어들거나 끊기고 있어서 현재 이들에 대한 교육상황은 어렵다. 결국, 이들을 상대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상위계층의 가정과 비교하여 볼 때, (그림2) 교육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음에 착안하여 이들 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교육 여건 마련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양극화의 해소에 기여하고, 공교육 향상을 보조하고,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교육의 의무 수행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그림1> <그림2>



2. 현 사교육 시장 분석-
1) 불어난 사교육비로 인한 월평균 국민 사교육비 규모현황
소득수준별 가구당 월평균 사교육비 규모
소득수준
1인당 평균 사교육비
저소득층(150만원 미만)
12.6 만원
중하층(150~300만원 미만)
18.1 만원
중상층(300~450만원 미만)
25.6 만원
상층(450만원 이상)
36.2 만원


2) 현 사설교육비 지출액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사교육비 등 서민생활비를 30% 줄이겠다고 공언했지만 올해 1/4분기 가계의 사설학원비 지출액은 4년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또 공교육비까지 포함한 전체 교육비가 가계의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정부의 영어 공교육 강화 방침 등으로 인해 앞으로도 가계의 사교육비 부담은 더욱 커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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