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통일교육][통일]통일교육의 동기,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중요성과 통일교육의 현실,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정의,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접근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상 유의점,문제점,발전방안 분석
- 중국사업계획서 - 전기자동차를 위한 배터리 충전소 개발 및 설치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필요성,실태,지도원칙, 학교통일교육과 통일환경변화,정보화교육, 학교통일교육의 현안,활성화방향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목표, 통일교육의 북한관,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학습방법,현안,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동기
Ⅲ.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Ⅳ. 통일교육의 중요성
Ⅴ. 통일교육의 현실
Ⅵ. 통일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Ⅷ.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교육은 남북한간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교육을 말한다. 학교통일교육의 주체는 학교이며, 대상은 학교학생들, 그리고 교육이 구현되는 장소는 주로 학교(또는 학교가 주관이 되는 곳)이다. 현재의 관점에서 통일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학교통일교육은, 변화된 통일환경과 남북한 화해 협력 및 평화공존 시대를 맞아 장차 통일의 주체가 될 학생들이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통일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 남북한이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여 남북한의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 그리고 우리 민족의 발전과 한반도 주변 및 세계평화를 위해 통일이 반드시 되어야 함을 깨닫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의지를 심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통일교육의 동기
그 동안 인류가 이루어 놓은 문화적 자산을 안전하게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은 세계적 평화를 이룩하는 길이다. 그 세계 평화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분단상태다. 그 동안 세계의 체제간의 모순이 집약적으로 나타나 분단이란 현실을 겪고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한반도에서의 평화의 구축은 바로 세계 평화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 등의 나라가 자기 정리에 집중하고 미국이 호황을 누리며 비교적 안전을 유지하고 있는 이 상황이 우리에게는 외세의 간섭을 비교적 덜 받으면서 한반도의 평화 구축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시기라 판단되었기 때문에 나라를 구한다는 심정으로 정부의 통일 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학교에서 실현시켜보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반공교육 측면에서의 통일교육은 분단의식을 고착시키기만 하였지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이 그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 자료도 없는 가운데서 시작 할 수밖에 없었다.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 통일(대비)교육 지도자료, 경기도 사회과교과교육연구회, 장학자료95-20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통일교육 기본계획, 200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통일논의 리뷰, 서울 : 철도인쇄공사, 2002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통일교육직무연수자료집
통일부, 통일문제 이해, 2004
한국교육개발원, 민족통합을 위한 교육대책 연구(Ⅱ), 1998
한만길 외,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