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통일교육][통일]통일교육의 동기,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중요성과 통일교육의 현실,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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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동기

Ⅲ.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Ⅳ. 통일교육의 중요성

Ⅴ. 통일교육의 현실

Ⅵ. 통일교육의 문제점

Ⅶ.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Ⅷ.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은 남북한간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교육을 말한다. 학교통일교육의 주체는 학교이며, 대상은 학교학생들, 그리고 교육이 구현되는 장소는 주로 학교(또는 학교가 주관이 되는 곳)이다. 현재의 관점에서 통일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학교통일교육은, 변화된 통일환경과 남북한 화해 협력 및 평화공존 시대를 맞아 장차 통일의 주체가 될 학생들이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통일관을 정립하도록 하며,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 남북한이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여 남북한의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 그리고 우리 민족의 발전과 한반도 주변 및 세계평화를 위해 통일이 반드시 되어야 함을 깨닫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의지를 심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통일교육의 동기
그 동안 인류가 이루어 놓은 문화적 자산을 안전하게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은 세계적 평화를 이룩하는 길이다. 그 세계 평화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분단상태다. 그 동안 세계의 체제간의 모순이 집약적으로 나타나 분단이란 현실을 겪고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한반도에서의 평화의 구축은 바로 세계 평화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 등의 나라가 자기 정리에 집중하고 미국이 호황을 누리며 비교적 안전을 유지하고 있는 이 상황이 우리에게는 외세의 간섭을 비교적 덜 받으면서 한반도의 평화 구축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시기라 판단되었기 때문에 나라를 구한다는 심정으로 정부의 통일 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학교에서 실현시켜보고자 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반공교육 측면에서의 통일교육은 분단의식을 고착시키기만 하였지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이 그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 자료도 없는 가운데서 시작 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청, 통일(대비)교육 지도자료, 경기도 사회과교과교육연구회, 장학자료95-20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통일교육 기본계획, 200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통일논의 리뷰, 서울 : 철도인쇄공사, 2002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통일교육직무연수자료집
통일부, 통일문제 이해, 2004
한국교육개발원, 민족통합을 위한 교육대책 연구(Ⅱ), 1998
한만길 외,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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