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문학, 고전주의문학이론, 고전주의] 고전주의문학의 배경, 고전주의문학의 이론, 고전주의문학의 전개과정과 시대별 특징 및 작가, 고전주의문학의 영향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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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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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고전주의문학의 배경
Ⅲ. 고전주의문학의 이론
1. 모방론
2. 이성
3. 인본주의
4. 형식성
5. 비극성
Ⅳ. 고전주의문학의 전개과정과 시대별 특징 및 작가
1. 형성기(1610~1660년) : 정치적 동요․혼란․불규칙의 시대
1)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의 합리주의
2)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3) 코르네이유(Pierre Corneille, 1606~1684)
2. 개화기(1660~1690년) : 승리․균형의 시대
1) 니콜라 브왈로(Nicolas Boileau, 1636~1711)
2) 몰리에르(Moliere, 1622~1673)
3) 라신(Jean Racine, 1639~1699)
4) 라 퐁텐느(La Fontaine, 1621~1695)의『우화시집』
3. 전환기(1690~1715년) : 불안의 시대, 고전주의 시대의 종말
1) 신구 논쟁(La Querel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2) 라 브뤼옐(Jean de La Bruyere, 1645~1696)의『성격론』
Ⅴ. 고전주의문학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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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고전주의 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변하며 완전한 순수 관념인 이데아를 모방하는 것이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절대적인 진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진리를 모방하는 것이라 했다. 모방의 단일성과 통일성은 예술적 미를 추구하는 호라티우스에게도 중요한 원리가 되고 그가 강조하는 적합성은 일종의 모방개념이다. 이런 문학이론을 좀더 발전시키면 전형의 이론이 되는데, 즉 잘 어울리도록 합당하게 모방하려면 어떤 전형을 묘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그 효과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이로써 신고전주의는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했고 이런 자연관에서 인간의 본성의 여러 면을 보여주는 전형적 인물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고전주의에서는 이성과 판단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를 들 수 있는데,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보는 것이 특징이다. 부알로는 이성을 창작의 원래, 비평의 원리로 보고 드라이든은 그 이성을 위트라는 말로 바꾸어 썼다. 이 둘은 이성, 곧 위트를 창조적 능력에서 본 점에서 같았지만, 드라이든은 그런 창조적 능력을 적절히 통제하지 않으면 안 되고 그 한 방법으로 희곡 문장에 각운을 달 것을 제안하였다. 드라이든의 생각과 같은 포프는 자연을 구현하는 시를 짓기 위해서는 통제가 필요하고, 그 통제의 방법이 곧 시의 규칙이라 했다. 이처럼 신고전주의자들은 이성과 규칙을 동일시하고 동시에 이성과 취미도 거의 동일시했다.
신고전주의 이념 중에서 가장 논쟁이 많은 것은 시의 방법, 규칙인데 이 규칙은 자연을 합리적으로 사고할 때 절로 얻어지는 것이라 했다. 신고전주의자들이 존중하고 있는 몇 가지 법칙 중에 삼일치의 법칙과 적합성의 법칙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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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덕수, 세계문예대사전, 성문각, 1975
성기조, 문예사조, 한국문화사
심상욱, 문예사조의 이해, 전주대학교 출판부, 1999
신곽균, 서양문예사조,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이상섭, 르네상스와 신고전주의 비평, 믿음사, 1985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F. G Hoffman und H. Roesch, 독일문학사, 신일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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