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장화홍련 신화원형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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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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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문학비평론 시간에 한국영화 <장화,홍련>을 신화원형비평으로 작성한 비평문입니다. 비평론시간에 A+받은 과제물인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본문내용
- 두 자매가 요양을 하고 집에 돌아온 바로 그 날 밤에, 수미는 알 수없는 공포에 떠는 동생을 달래주고 1층 아버지가 잠든 방으로 살며시 걸어 들어온다. 하지만 그런 모습을 보고 계모는 수미를 내쫓는다. 그리고 영화 마지막 장면까지 수미와 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서 관객들은 수미와 아버지와의 관계가 다른 부녀관계와는 다른 비정상적인 관계, 즉 성적인 관계라고 추측하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도 이런 비정상적인 가족관계를 보여주는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오이디푸스와 엘렉트라가 그들이다. 오이디푸스와 일렉트라라는 이름은 심리학 용어지만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름들이다. 오이디푸스와 일렉트라는 신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라는 공통점 외에는 특별한 공통점이 없지만 가족관계의 사랑은 단순히 혈연에 기초한 본능적 욕구가 아니라, 모든 인간의 무의식에 자리 잡고 있는 성적인 욕구로 해석된다고 보고 있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이론에서 언제나 같이 등장하는 이름이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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