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0

각각의 이론에 대한 배경부터 현재 이론을 바라보는 의의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비교 분석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로이트의 이론
1) 프로이트의 기본주장:
2)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개념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
3) 심리성적 성격발달단계의 특징
4) 성격발달단계
- 구강기 (oral stage; 0세 ∼ 약1세)
- 항문기(anal stage; 2세 ∼ 3세)
- 남근기(phallic stage; 약3세 ∼5세)
- 잠복기(latency period; 7세 ∼12세)
- 생식기(genital period; 12 세 이후)

2. 에릭슨의 이론
1) 에릭슨 이론의 기본원리
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의 특징
3) 성격발달단계
- 아동초기
- 아동기
- 학령기
- 청소년기
- 청년기
- 성인중기
- 성인후기, 노년기

3. 프로이드와 에릭슨과의 관계
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Freud의 정신분석학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음도 사실이지만, 한편 이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위하고 깊게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20세기 서구문명에 커다란 지적 충격을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jelle와 Ziegler, 1981).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三大) 주류로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Freud 자신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①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② 이상행동(異常行動)의 치료방법, 그리고 ③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다.



참고문헌
김규수 외 공역(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김동배, 권중돈 (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大旺社
윤순임 (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3-81.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인정․최해경.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이효선 외 공저,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정의와 자아정체감 필요성,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의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에릭슨의 생애Ⅲ.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정의Ⅳ.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자아정체감 필요성Ⅴ.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영아기, 0-1세) 2. 제 2단계 :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교육학과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기술하시오Ⅰ. 서론프로이드는 개인성격의 기본토대가 생의 초기 5세 동안에 확고하게 형성된다는 주장을 하며 발달의 단계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이러한 시기들을 심리성적 발달단계라고 하였다. 반면 에릭슨은 신프로이드 학파의 한 사람으로서 프리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혁신하여 한 인간이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과정에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 에릭슨이론과 생애
  • 이론에 대한 비판 (1) 발달이 고정된 순서로 일어나야 하는가 (2) 발달의 보편성에 대한 질문 (3) 결정적 시기에 대한 비판. 즉 발달은 단계 이론에서 주장하는 것보다는 덜 포괄적, 고 정적, 경직적임.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욕발달 개념을 현대사회학적, 인류학적, 생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주장. ①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원욕 보다 자아를 더 강조하였다. ② 프로이드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이론을 수립하였고, 최초로 효과적인 심리치료 방법을 발전시켰다.셋째, 성격의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녀 양육에 대한 각성과 연구를 자극하여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넷째, 치료방법으로서 면접 활용의 한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신경증이나 치료과정에 있어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해석, 저항, 전이 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참고자료-김형태(2005), 상담의 이론과 실체,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