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 특징적고 그리고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때 주의를 기울여야할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 특징적고 그리고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때 주의를 기울여야할점0k
1. 지능(知能, intelligence)의 정의
2. 지능의 특징
3.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 때 주의를 기울여야할 점
1) IQ 높은 학생지도
2) IQ 낮은 학생지도-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학습전략 탐색
(1) 개별화 학습방법 탐색
(2) 개별 처방 학습의 단계
가) 학습 모형의 가정
나) 행동 목표의 분석
(3) 협력학습에 의한 부진학생 지도 방안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지능(知能, intelligence)의 정의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사람의 영리한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지능검사는 잠재능력이 아니라 , 어떤 특정한 시점에서의 개인의 인지적 기능에 대해 측정할 뿐이다 지능 연구의 방법이나 분석 수준, 가치와 신념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동안 가장 널리 인용되어 왔던 지능의 정의로서 터만(L.M Terman)의 정의를 들 수 있다. 미국에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개발했던 터만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에 따라 개인의 지능을 가늠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 참고문헌
-
심리학 교재 중 심리검사, 아동심리학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심리검사의 활용 <학지사>
클리앙 게시판 http://clien.career.co.kr/zboar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