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발전배경, 특징,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서비스진화, 국내외 동향,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동기식과 비동기식 차이, 향후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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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MT-2000의 사업 개요

Ⅲ. IMT-2000의 발전 배경

Ⅳ. IMT-2000의 특징

Ⅴ. IMT-2000의 서비스 진화

Ⅵ. IMT-2000의 국내외 동향
1. 국제 표준화 동향(기술 표준화)
2. 국내 표준화 동향
3. IMT2000 무선접속 표준 확정
4. 국내 동향
5. 국내 사업자 동향
1) 서비스사업자
2) 기기제조업체
6. 각국의 동향
1) 미국
2) 유럽
3) 일본

Ⅶ. IMT-2000의 동기식과 비동기식 차이

Ⅷ. 향후 IMT-2000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음성은 물론 동영상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꿈의 이동통신 IMT2000. 뉴밀레니엄 통신수단으로 평가받는 IMT2000이 현실로 다가왔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통신·SK텔레콤·LG텔레콤을 비롯, 하나로통신이 주도하는 한국IMT2000을 중심으로 대단위 컨소시엄이 형성됐고 이들 컨소시엄이 지난달 말 정보통신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IMT2000은 본격적인 사업궤도에 들어서게 됐다.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업체들의 경우 IMT2000 티켓을 거머쥔다면 21세기 통신혁명의 주체세력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그렇지 못하면 자연도태라는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IMT2000은 생존과 직결된 키워드로 부상했다. IMT2000의 시장성은 매우 밝다. 정통부가 발표한 정책방향에 따르면 우리나라 IMT2000 가입자는 서비스개시 연도 100만 명으로 출발, 전체 이동전화 이용자의 절반가량인 1500만 명에 이른다. 또 본격적인 수요가 발생해 해마다 큰폭의 성장세를 보여 오는 2012년에는 가입자 수가 27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IMT2000의 매출 예상치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경우 2011년 14조원으로 내다봤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IMT2000의 사업성이 좀 더 높은 것으로 보고 2011년에는 23조8000여억 원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어떤 경우건 IMT2000 서비스 사업은 오는 해마다 2배 이상의 외형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점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서비스사업뿐만 아니라 장비시장에서도 IMT2000으로 인한 대규모 시장창출이 기대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IMT2000 서비스 도입으로 내수시장에서만 매년 1조
참고문헌
○ 김관옥(2000), 이동 및 위성통신 광명
○ 김충남(2001), IMT-2000 이동통신의 이해, p107~128, 진한도서
○ 이상근, IMT-2000/CDMA 기술
○ 한겨레신문(2000), 투데이포커스 : IMT-2000 장밋빛 꿈이런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00),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분석
○ 한기철(2002),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비전 및 연구방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IMT-2000의 지적재산권(IPR)분쟁과 의미(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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