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최수철 `창자 없이 살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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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소설과 철학

Ⅱ. 소설 살펴보기

1. 인물
2. 상징

Ⅲ. 인간존재의 본질 탐구 (혹은 삶의 본질 탐구)

1. 창자 없이 살아가기
2. 배알 없는 삶이라니
3. 창자 속에서 살아남기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작가소개

최수철은 1958년 5월 13일 춘천에서 태어났다. 1977년 춘천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1981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문과, 1984년 동대학원 불문과를 졸업하였다. 1984년 예비역 사관 제4기로 삼사관학교에 입교하여 이듬해 소위로 임관, 전역하였다. 1990~1991년 프랑스 파리대학교에서 수학하였으며, 1995년 미셸 뷔토르의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 한신대학교 문예창작학과(소설창작, 불문학) 부교수로 있다.
1981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맹점》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1981년 단편소설 《신유년 겨울, 혹은 계륵》과 《사소한 부재를 위하여》를 발표하였으며, 이듬해 《타임 킬링》을 《우리세대의 문학》에 발표하였다. 중편소설집 《화두, 기록, 화석》(1987)은 개인 사이의 존재하는 소통의 문제에 천착하여 개인의 진정한 만남의 언어, 건강한 소통의 언어를 추구한 창작집이다. 1989년 4부작 소설 《어느 무정부주의자의 사랑》을 발표하였으며, 1990년 소설선집 《배경과 윤곽》, 《말(馬)처럼 뛰는 말(言)》을 발표하였다.
이외의 작품에 소설집으로 《몸에 대한 은밀한 이야기들》(1994), 《내 정신의 그믐》(1995), 《분신들》(1998), 《공중누각》(2000)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로 《고래 뱃속에서》(1989), 《벽화 그리는 남자》(1992), 《모든 신포도 밑에는 여우가 있다》(2001) 등이 있다. 동화로는 《물음표가 느낌표에게》(2004)가 있다.
1988년 《고래 뱃속으로》로 제4회 윤동주문학상을 받았으며, 1993년 글쓰기에 대한 반성과 모색을 통해 한국적인 누보로망(앙티로망)의 가능성을 보여준 중편소설 《얼음의 도가니》로 제17회 이상문학상을 받았다.

2. 줄거리

‘나’는 박지상과 배창복의 명예훼손 소송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두하게 된다. 박지상이 쓴 <창자 없이 살아가기>에 대해 배창복이 <배알 없는 삶이라니>라는 글로 반박을 한 것이 법정까지 오게 된 것이었다. ‘나’는 참고인 자격으로 답변 요청서를 성실히 작성했었고, 그것을 참고하여 검사와 변호사 양쪽에서 ‘나’를 증인으로 요청하였다. 조증 상태인 ‘나’는 법정에 서게 되고, 고소인인 박지상은 없고 배창복은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사와 변호사의 질문에 대답을 한다. 배창복과의 관계, ‘나’의 인생관 등을 이야기하고 점심시간 정회가 된다. 2차 증언을 하게 된 ‘나’는 박지상과 배창복 사이에 있었던 일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를 하지만, ‘나’는 오히려 법정 모독죄와 위증죄로 구속된다.


3. 소설과 철학

문학작품은 작중 인물들의 입을 통해서 인생의 의미, 선악의 문제, 진리의 본질, 영혼, 자아의 정체성, 신의 존재 등등 이른바 전통적인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담론을 그 속에 고스란히 담을 수 있다. 또한 우리는 문학을 철학적 담론으로 비평하고 접근할 수 있으며, 문학 속에서 인간적 감동을 경험한다. 즉,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그 속에서 이야기 되고 있는 인간 본질에 관한 문제들 - 삶, 죽음, 행복, 영생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최수철의 <창자 없이 살아가기>에서는 인간의 삶의 야만과 통찰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철학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문학 작품 속에서 세 인물과 명예훼손 소송 등의 사건을 통해 풀어가고 있다. 울증으로 가득 차 있는 세상을 조증의 시선에서 풀어가고 있는 이야기를 보면서,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Ⅱ. 소설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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