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정보공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맞은 자료입니다 리포트나 논술셤 준비하실 때 참조하시면 좋으실것입니다
자료 받으실 때 ^^..수정하셔서 내시는거 아시죠... 그럼 많은 도움되시기바랍니다
목차
. 서론

1. 목적
2. 정보 공개 제도에 대한 이해.


II. 우리나의 정보 공개 제도.

1. 정보공개법 제정과정
2. 정보공개법 주요내용
3. 정보보호


III. 외국의 정보공개와 정보보호

1. 각국의 정보공개 주요내용


IV.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론

1. 목적
현대는 농업화, 공업산업화를 거쳐 정보산업화를 이루어 정보의 대중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의 모습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축하기에는 너무도 급변하는 사회이며, 교통․통신 등의 발달로 전 세계가 한 문화권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그 속에서 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국민 스스로 행정과정 등 각종 정부 및 기업 활동에의 참여 욕구를 증대시키는 국민의 ‘알권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공개를 통해 국민은 행정기관이 하는 일을 알 수 있게 하여 권리가 보장되며 국민에 대한 봉사행정을 더욱 강화시키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정보소유의 평등화를 실현하며 행정을 보다 공정하고 책임 있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국방, 외교 등에 관련되는 국가 기밀이 누설될 가능성이 증가하며,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금융, 과학 등의 사회이익 및 공익이 침해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개인정보의 유출로 개인의 재산 및 명예 등에 손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정보공개제도 마련에 대한 정보공개와 정보 보호라는 각계의 욕구가 다양하게 표출되었고, 정보공개제도의 기본법인 「공공기관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공개법’으로 약칭)이 지난 1996년 말에 제정되어 1998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정보공개제도는 스웨덴이 가장 먼저 확립하였고, 오늘날에도 정부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미국은 1966년 ‘FOIA(정보자유법)’이 최초로 제정되었고, 최근 1996년 시대의 요구에 맞춰 개정되었다. 이러한 외국의 정보공개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정보공개법의 문제점이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정보 공개 제도에 대한 이해
정보공개란 정부나 공공단체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보유한 문서 및 기타정보를 국가의 주인인 국민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이같은 내용을 제도화한 정보공개제도는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해 주는 제도로서, 국민 개인의 기본적인 인격의 실현 수단이며,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또한 정보공개제도는 지식과 학문의 발전토대가 되어, 나아가 사회의 발전을 가져온다. 이것은 자유로운 정보의 유통과 선택, 정보의 독점 금지를 통해 가능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정보공개제도는 국민의 행정참여 확대를 통해 민주주의와 국민자치의 실현을 위해 필요하다.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정보공개제도의 운영을 통해 정부는 정확한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여 그들로 하여금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정부활동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도록 하여, 행정업무가 제대로 이루어진 것이지 감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또한 정보공개는 정부 및 공공기관이 가지는 정책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어 국민들의 정책에 대한 올바른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이 정보공개에 의하여 개발된 정부의 실현은 국정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게 된다. 그리고 국민들은 자신들의 권리나 생명․건강․심신의 안전․생활을 보호하기 위해서 수시로 관련 정보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의 권리와 이익이 보호된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국가 및 공공기관은 국민에게 봉사하는 행정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정보공개제도를 통해 부정부패와 비리를 방지하고, 투명한 행정을 지향하며, 책임행정을 정착시켜 정책결정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II. 우리나의 정보 공개 제도.

1. 정보공개법 제정과정
우리나라 정보공개법의 제정은 1992년 말 대통령선거 당시 당선자의 공약사항이었다. 다음해 1월 정부는 정부공문서분류체계의 정비를 통하여 정보공개법 시행기반을 조성하고, 1994년 3월에는 「행정정보공개운영지침」을 제정․시달하여 7월 1일부터 시행하였다. 아울러 1994년 7월 총무처에 「정보공개법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차례의 심의함께 공청회도 개최하였고, 1994년․1995년의 당정협의, 1995년 2-4월의 관계부처와 관련기관간의 협의를 거쳐 1995년 7월 20일 「정보공개법제정(안) 입법예고」를 하였다.
1995년 9월, 입법 예고된 법안을 법제처의 심의를 거쳐 차관회의에 상정하였으나, 부처간의 이견으로 유보되었다. 그 후 기본 법안을 대폭 수정하고 법률안의 이름도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안」으로 바꾸어 1996년 8월 1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하고, 이것을 정부안으로서 동년 8월 22일 국회에 제출하였다.
정부가 제안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안」은 제181회 정기국회에 상정되었고, 제8․9차 행정위원회(1996. 11. 27, 11. 29)의 심의․의결을 거쳐 1996년 11월 30일 일부 수정된 법안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통과되었다. 정부는 동법안을 1996년 12월 31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로서 공포하였다.


2. 정보공개법의 주요 내용
1) 정보공개의 대상정보
정보공개제도의 대상이 되는 정보는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문서․도면․사진․필름․데이터․슬라이드 및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매체 등에 기록된 사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공문서의 공개는 결재가 완료되어 문서로서 성립된 이후에 가능하며 미완성된 공문서는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
2) 정보공개의 청구권자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는 국내에 주소를 두거나 거주하고 있는 개인, 법인 및 단체 그리고 외국인으로서 국내에 일정한 주소를 두고 거주하거나 학술, 연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체류하는 자 또는 국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법인 및 단체에게 인정하고 있다.
3) 정보공개의 대상기관
정보공개의 대상기관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기관 등이 포함되는 공공기관이 대부분이며, 그 수는 36,000여개나 된다. 여기에 국․공립학교 뿐만 아니라 사법학교까지도 포함되며, 개별법률의 규정에 의해 설립된 특수법인의 경우에도 정보공개의 대상이 된다.
4) 정보공개 대상의 예외
정보공개는 원칙적으로 모든 정보가 공개의 대상이 되야 하겠지만,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 중에서 국가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거나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거나 기업 활동에 치명적인 손실을 입힐 수 있는 것들도 있으므로 이러한 정보의 공개에는 제약을 두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정보공개 대상의 예외를 다음과 같이 법률로서 규정하고 있다.
(1) 다른 법률 또는 법률에 의한 명령에 의하여 비밀로 유지되거나 비공개사항으로 규정된 정보
(2) 공개될 경우 국가안전보장․국방․통일․외교관계등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3) 공개될 경우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의 보호 기타 공공의 안전과 이익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정보
참고문헌
참고자료
정칠현, 「행정정보체계론」, 법문사, 2000
이용규, 「행정정보체계론」, 박영사, 1997
박영기, 「행정정보공개제도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1992
이상민, “미국의 정보공개제도와 비밀기록물 관리제도”, 1999
추한철, “우리나라의 정보공개제도 : 현황과 과제”, 1999
허인정, “정보공개와 기업비밀의 이익형량에 관한 연구”, 1997
김기표, “정보공개와 행정심판”, 2000
주요국의 정보공개제도(국회사무처 입법조사국.1988.12.15)
행정 정보 공개 립법 무엇이 문제인가?
(국회사무처 법제 예산실,제95-8호(통권8호)
http://forum.nac.or.kr/info/iipt/1996/3-18/for3-16.html
(일본의 공개제도 인터넷을 이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법] 행정정보공개제도
  • - 목 차 -Ⅰ. 행정정보공개의 정의Ⅱ. 행정정보공개의 유형Ⅲ. 행정정보공개의 필요성Ⅳ. 정보공개의 범위와 대상Ⅴ. 행정정보공개법에 대한 쟁점 Ⅵ. 정보공개에 대한 소송실태와 사례 1. 소송실태2. 소송사례Ⅶ. 현행 정보공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공개 제외 대상 정보의 규정 2. 정보형태의 가공정도, 전달방법3. 경비부담의 원칙4. 정보 공표에 관한 제도 도입 필요5. 정책결정과정의 공개Ⅷ. 경찰행정에의 반영Ⅰ. 정보공개의 정의행정

  • [컴퓨터정보]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국내 관련 법률 조항 고찰
  • 정보(결혼여부, 직업, 가입경로, 관심분야, 취미, 출신, 학교, 소득수준, 종교) 등 개인의 정보 중에서 최소화 할 수 있는 정보만을 선택하였다. 동의의 원칙 및 그 예외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당해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받도록 의무화(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1항)하고 있어, OECD 개인정보보호지침의 목적명확화의 원칙(Purpose Specification Principle) 및 공개의 원칙(Openness Principle)과 같은

  • Apple 애플 국제경영전략
  •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콩깍지(pod)를 iPod이라는 돈깍지로 만드는 재주를 부렸던 것이다. Pod이라는 말은 콩깍지나 곤충의 알주머니를 뜻하는 말이다. 거기다 i자 하나 더 붙혀서 iPod을 만들고 그 이름값으로 돈을 벌고 있다. iPod 액세서리로 새로 생겨난 제품이 4000개가 넘는다. 그 제품들은 iPod이라는 이름을 안 쓸 수가 없다. 그래서 애플은 made for Apple이라는 말에 대한 사용료로 개당 미화 4달러를 물린다. 애플은 이제 컴퓨터 회사만이 아니다.

  • [법학] 통신비밀 보호법과 사생활 보호의 기본권적 의미
  • 정보기관과 수사기관들이 합법적인 절차를 통하지 않고, 불법적인 도청을 하고 있다는 의심을 가지는 것이고, 때로는 서로 입증되지도 않는 폭로전으로 불신만 키우고 있다.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조사를 통하여 그동안의 통신 도감청문제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국민이 의혹을 가질 부분에 대해서는 제도적인 보완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국가와 국민의 보호와 안전을 위하여 합법적인 감청이 필요하다는 이해도 구해야 한다.

  • [법] 행정절차 레포트
  • 법한 행정작용을 사전에 막고 국민의 권익의 침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절차적 통제에 더욱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2. 행정의 민주화행정절차는 행정작용을 함에 있어서 사전에 국민에게 청문 등을 통ㅇ하여 변명의 기회를 부여하고, 행정의 의사결정과정에 국민을 참여시킴으로써 행정의 공개 혹은 투명한 행정이라는 민주 행정의 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3. 행정의 적정화행정과정에서의 국민의 참여는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