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및 상담] 식품구성탑 영양교육 수업지도안(편식은 NO!!! 골고루 먹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9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식품구성탑 영양교육에 대한 학습지도안입니다.

영양교육쪽은 자료도 많이 없고 수업지도안 계획시는거 힘드시죠?
본 자료는 제가 직접 연구수업시 활용한 수업지도안이구요.
학습주제, 학습형태, 학습목표, 학습자료, 학습단계의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에 따라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지도안입니다.
과제시 또는 공개수업시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또한, 식품구성탑 수업에 필요한 교육 ppt자료는 제 자료를 검색해 보시면 있습니다.
목차
-주제 식품구성탑 영양교육 (편식은 NO!!! 골고루 먹어요.)
-일시
-학년
-차시
-학습주제
-학습형태
-학습목표
-학습자료
-학습단계(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정리
-평가계획
본문내용
@@@전개@@@
@교수-학습활동2
{활동 1}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 (다섯가지 식품군) 알아보기
{활동 2}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과 우리 몸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활동 3} 게임을 통해 학습내용 심화하기

{활동 1}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 (다섯가지 식품군) 알아보기
◦ 튼튼한 어린이 vs 허약한 어린이
∙동기유발에 대한 피드백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과 방법 설명.
-균형적인 식품을 섭취해야하는 이유 질문&설명
◦ 다섯가지 식품군
∙알고 있는 영양소 질문하기
󰠏자신이 알고 있는 영양소를 말한다.
∙다섯가지 식품군을 분류
-식품과 영양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분류.

{활동 2}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과 우리 몸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 식품구성탑
∙식품구성탑 그림을 본 적이 있는지 질문하기
∙식품구성탑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 질문하기
∙식품구성탑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기
- 우리가 먹는 식품들을 6가지로 나누어서 5층의 탑에 넣어 둔 것이 식품구성탑 이다.
- 각 층에 있는 식품들은 우리 몸에서 서로 다른 일을 하는 영양소들이 있다.
“식품구성탑 영양송~♬♪” 들려주며 주의 집중
< 야후 꾸러기 에 가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식품구성탑 속의 식품과 우리 몸에서의 역할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설명하기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질문&발표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 설명.
-식품구성탑의 각 층에 있는 식품들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을 질문&발표
∙식품구성탑에다 식품들을 넣어 둔 이유 질문하기

{활동 3} 게임을 통해 학습내용 심화하기
◦ 식품구성탑 게임놀이
∙모둠별로 식품구성탑 모형 1개와 식품모형카드 20개를 나누어 준다.
∙게임 방법 설명하기
- 모둠별로 받은 식품구성탑 모형과 식품모형 카드를 모둠구성원이 협력하여 가장 빨리 식품구성탑을 완성 하는 모둠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 이때, 가장 빨리 완성하는 모둠은 전원 일어난다.
<게임은 “토토와 함께 식품구성탑놀이”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있어요>

@자료 및 유의점@
*튼튼한 어린이 vs 허약한 어린이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때 아이들이 직접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 PPT 자료
* 노래를 들려 주어 식품구성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동영상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학생의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쉽고 공감할 수 있게 설
명한다.
*식품구성탑 판넬

*게임을 통해 식품구성탑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탑이 안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모양 이어야 하는지를 질문하고 밑에는 넓고 위로 갈수록 좁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참고문헌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구재옥 외 (파워북)

*학교영양교육 내용체계 구성론 - 황순녀 (한국학술정보)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 한국영양사회*2004년 보육사업안내 ー보건복지부

*식품학 - 조신호 (교문사)

*식품음식 그리고 식생활 - 변광의 (교문사)

* 토토와 함께하는 식품구성탑 놀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wwwwwwwwwwww
  • dbswjdnrg***
    (2014.07.04 05:38:35)
회원 추천자료
  • [식품영양] 청소년 영양교육
  • 교육은 주로 대학진학과 같은 상급학교 진학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으니 본질적인 진로교육은 청소년의 장래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와 상담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보건 및 성교육보건교육은 건강에 대한교육, 안전에 대한 교육, 성에 대한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건강유지는 청소년들이 질병과 상해로부터 신체적 정신적으로 자신이 지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건강교육에는 신체ㅐ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문제도 포함된

  • [초등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 영양소와 식품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정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조리 기구를 이용하여 간단한 조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일상의 식생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실습을 토해 학교에서 배운 재용을 실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의욕을 길러 주며, 어린이가 당면하게 되는 식생활에 대한 욕구 충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최근 불규칙한 식사, 편식, 무계획적인 간식, 패스트푸드 및 가공 식품 선호 등의 영향으로 비만,

  • 초등학교 영양교육의 과정, 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 및 정신발달을 정상화 시키는 데 있다.초등학교 영양교육의 목표는 식품과 영양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르게 알고 실천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지며 이에 따른 행동변화 즉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은 단순히 식품이나 영양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하루에 필요한 식품을 구성하여 매일의 식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구성되어야 한다(이경애, 2003).3. 아동

  • [영양교육]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유아비만)
  • 대상별 영양교육 및 상담 자료 개발 및 교육 실제- 주제 :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유아비만Ⅰ. 서론최근 비만인구의 증가는 전 세계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다른 나라와 우리나를 대상으로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비만인구가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21세기 사회에서 생활양식의 변화와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더 이상 비만에 있어 안전한 국가라고 할 수 없다.

  • [지역사회간호학] 취약계층 아동의 영양상태
  • 먹어 밥을 거르는 아동도 13명으로 조사되었다.- 하루이상 일정하지 않은 양의 식사를 하는 아이들이 18명으로 조사되었다.- 5가지 기초식품군과 영양소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2명이었으며, 나머지 26명은 조금 알거나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영양지식을 묻는 2번부터 8번까지의 문항에서, 각 문항을 1점으로 총 7점 만점으로 점수화한 결과, 평균 4.6점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간 영양교육이나 상담을 받았다고 응답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