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과 미디어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뉴스는 인식 본능
2. 저널리즘의 탄생
3. 저널리즘과 언론

01. 미디어의 발달; 문화사적 미디어의 역사
02. 국내신문의 역사
03. 국내 방송의 역사와 방송제도

본문내용
1. 뉴스는 인식 본능
- 뉴스; 외부 세계의 특성, 쟁점, 변화 사건들을 알게 해주는 커뮤니케이션의 일부
- 그리스, 로마; 기원전 구두 저널리즘
= 악투아리(Actuarri); 악타뉴스 전담자 - 세계 최초의 전문적 뉴스 전달자
= 로마(BC 50년 전후); 악타 푸블리카(acta publica),
악타 세나투스(acta senatus), 악타 디우르나(acta diurna)

2. 저널리즘의 탄생
1) 어원적 의미; ‘매일매일 기록한다’는 의미의 ‘diurna'에서 유래
- 프랑스와 영어에서 ‘journal'로 변화
2) 중세 직후: 음유시인들의 ‘뉴스 발라드’
3) 17세기 초의 공공영역(public sphere)
- 영국; 커피점, 선술집(public house)
4) 인쇄매체의 발달과 저널리즘의 확산
- ‘신문저널리즘’ 용어 생소 but 방송저널리즘, 스포츠 저널리즘, 영화 저널리즘, 출판 저널리즘, 라디오 저널리즘 등

3. 저널리즘과 언론
- 언론과 동일한 의미; 언론 영역에 신문과 방송 포함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여러 분야엣 시사성과 공공성을 갖는 내용을
전달하거나 토의하는 행위, 또는 이와 같은 행위를 하는 매체
- 프레스(Press); 신문 => 언론으로 확대

01. 미디어의 발달; 문화사적 미디어의 역사
① 인간미디어/1차미디어( - 1500년경); 인간미디어는 소집단 미디어
② 인쇄미디어/2차미디어( - 1900년경); 인쇄미디어: 개인미디어 ->매스미디어
③ 전자미디어/3차미디어( - 20세기말); 전자미디어는 압도적 매스미디어
④ 디지털미디어/4차미디어(20세기말 이후); 개별화된 디지털 미디어

1.1. 인간미디어( ~ 15세기)
- 인간미디어가 지배적이었으나 쓰기미디어/조형미디어에 의해 보완

① 1시기; BC 4만년 - BC 2500년 경
- 예식미디어; 종교/주술적 영역에서 예식기능에 의해 미디어기능 대두
- 제물예식은 사회안정 및 조정기능
- 모권제 사회에서 족장제 사회로 변화
=> 인간미디어; 제사장(족장) -- 신과 자연, 인간공동체 사이의 매개자
-- 질서와 현실구조의 매개자  
=> 조형미디어; 석탑, 조각, 피라미드
=> 쓰기미디어; 벽화, 점토판, 도자기(오스트라콘), 파피루스

② 2시기; BC 2500년 - AD 800년 경
- 세속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예식미디어 -> 세속적 상관관계화
= 인간미디어; 제사장의 기능이 다양한 형태로 분화발전
(무당, 마술사, 의료인, 예언가, 선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다기보단 개괄적으로 잘 나와 있습니다
  • rbgu***
    (2013.04.17 18:32:19)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와 미디어
  • 스포츠와 미디어목 차Ⅰ.서론1. 스포츠와 미디어의 역사2. 스포츠와 미디어의 결합3. 스포츠와 미디어의 상호관계Ⅱ.본론1. 스포츠 저널리즘2. 스포츠 중계권3. 스포츠와 스포츠 스타 마케팅Ⅲ.결론1. 디지털 시대의 스포츠와 미디어2. 뉴미디어시대의 스포츠와 미디어Ⅳ.Extra Page e-sportsⅠ.서론1. 스포츠와 미디어의 역사미디어와 스포츠가 서로에게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대규모 관객을 동원하는 기업적 스포츠와 여가 스포츠가 본격적으로 발

  • [서평] 디지털미디어 100년후를 상상한다
  • 디지털 미디어 100년 후를 상상한다.목 차서 장 미디어 미래의 역사제1장 놀이도구로서의 미디어제2장 미디어 리터러시와 인간상의 전환제3장 새로운 미디어 표현자들과 저널리즘제4장 아시아의 국경을 초월하는 미디어종 장 디지털 미디어와 공공권교 과 목 명담당 교수님제 출 일발 표 자이 책은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 재발견되는 미디어와 인간의 관계성에 관해 미시적 차원에서 거시적 차원으로 전개되어 가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 [포토저널리즘][포토저널리즘 변화요인][포토저널리즘과 신문사][포토저널리즘 경향][포토저널리즘과 보도사진]포토저널리즘의 변화요인, 포토저널리즘과 신문사, 포토저널리즘의 경향, 포토저널리즘과 보도사진
  • 포토저널리즘의 변화요인, 포토저널리즘과 신문사, 포토저널리즘의 경향, 포토저널리즘과 보도사진 분석Ⅰ. 개요Ⅱ. 포토저널리즘의 변화요인1. 기술적 환경 : 디지털화2. 매체환경변화 : 영상미디어 간의 경쟁3. 역사적 상황 : 베트남전쟁과 걸프전쟁, 그리고 불투명한 세계Ⅲ. 포토저널리즘과 신문사1. 선거와 관련된 사안 보도2. 지면에서의 사진의 편집 문제3. 사진 자체의 형식과 내용Ⅳ. 포토저널리즘의 경향1. 표현성/상징성의 강조1) 형식

  • 매스미디어와 역사
  • 미디어는 바로 ‘인간의 감각 영역’과도 상호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왔던 것이다.미디어 결정론을 주장한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도 미디어는 인간 감각의 연장이라는 말로 미디어와 인간 감각의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단언하였다.목 차■ 고대에서 20세기까지의 개괄적인 역사■ 고대신문■ 고대신문이후와 근대신문이전■ 근대신문■ 정론지 시대 - 엘리트 단계■ 신문의 대중화 단계■ 옐로우 저널리즘■ 신문의 기업화 및 독점화 /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미디어 이용행태도 알아보게 될 것이며, 이에 따른 변화 추세 등에 대한 결과도 도출한다. 넷째, 현재 지속적으로 이용수준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블로그’란 미디어의 성장 요인과 기능 및 장, 단점을 조사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가장 호응되는 개인미디어의 성격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사회 이슈와 개인미디어 기능과의 관계와 역할 등을 여러 문제를 제기해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러므로 개인 미디어의 저널리즘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