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광고-개념과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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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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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광고 – 개념과 특성
제1절 광고의 개념과 특성
1.광고의 개념과 특성
2.광고의 기능과 역할
3.광고의 종류
제2절 광고커뮤니케이션의 설득체계
1.광고커뮤니케이션의 설득체계
2.광고자극요인
3.광고정보처리과정
- 본문내용
-
제1절 광고의 개념과 특성
1.광고의 개념과 특성
1)광고의 개념적 정의
-‘대중매체, 직접우편, 전화 등을 통하여 명백한 스폰서에 의하여 전 달되는 유료 의 비인적 활동’->유료이며, 인적매체가 아닌 매체를 사용하며, 스폰서가 명백 해야 한다.
ex) 이동전화 서비스인 ‘011 광고’의 경우 ‘SK Telecom’이라는 광고주가 항상 명시 되어있다.
2)광고의 특징
-1회 집행비용은 높아도 소비자 1인당 도달할 수 있는 비용은 낮다.
ex) 미국1992~1993년 TV의 프라임 타임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30초 스파트 광고의 경우에
도달률이 대략 1,200만 가구에 다다랐다. 비용을 고려한 표적수용자 1,000명에 도달하는
데 드는 비용은 단지 8달러37센트에 불과했다. 이처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수의 표적 소비자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수 있는 방법은 찾아보기 힘들다.
-반복성과 다양성
-강제적이 아닌 간접적으로 연결시키는 효과
2.광고의 기능과 역할
1)광고의 기능과 역할
-정보의 제공
ex)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등에서 세일을 하고 있는데 광고등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알
수 없고 소비자들은 좋은 정보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홈플러스 6주년행사기간으로 세일을 하고 있는데 자체내에서건 외부에서건 광
고를 하지 않는다면 세일 자체가 의미가 없을 것이다.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보다 광범위한 기능으로 변화 하고 있다.
즉, 광고는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소비지식을 교정해 주기도 하고, 소비자들이 잘 모르
는 소비지식을 새로이 전달하기도 한다.
-광고는 그 시대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문화거울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ex)웰빙과 관련된 제품의 광고, 독도와 관련하여 광고를 하는 제품 광고.
웰빙바람을 타고 등자한 서울우유의 발아현미 우유
독도마케팅바람을 타고 등장한 sk텔레콤의 독도브랜드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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