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사회성발달의 기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Freud의 정신분석적 접근
I. 개관과 발달
I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5. 성격 발달의 단계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 사회적 인지발달이론
본문내용
4) 삶의 주기의 8단계

(1)신뢰(Trust)와 불신(mistrust) : 출생 시부터 18개월까지.
에릭슨은 [정체감: 젊음과 위기Identity: Youth and Crisis]라는 책에서 아기는 "입을 통해서 그리고 입과 사랑에 빠져 산다"고 했다. 아기에게 입은 생애 최초의 행동양식인 혼입(incorporation)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아기는 세상을 입이나 눈, 귀와 촉감과 같은 오감을 통한 지각으로 받아들인다. 아기는 생존을 위해서는 획득해야 하며, 그것은 자신에게 제공되는 것을 받아들이고, 필요한 것을 주도록(울어서 젖을 주게 만들거나, 방실방실 웃어서 기뻐하도록 만들어 자신을 사랑하게 만들거나) 만든다. 6개월이 지나서 이가 나면 무는(bite) 즐거움이 생기고 이때부터 구강기의 제 2단계인 능동적 혼입단계(the active-incorporative phase)에 돌입한다. 즉 이전까지와 같이 더 이상 수동적으로 자극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찾고, 주변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지금부터는 물건을 잡아서 꼭 쥐고 있는 양식으로 변화된다. 그러나 아무리 부모가 잘해 주려고 해도(즉 최적의 환경이 형성되어도), 아기는 좌절과 손실을 경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기본적 불신감(basic mistrust)을 갖게 된다. 이 불신감은 어느 정도는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만약 간혹 이렇게 좌절을 경험해서 불신이 싹튼다 해도 전반적으로 부모가 아기의 요구를 알고, 눈높이를 맞추어 주고, 지속적이고 필요한 때에 도움을 준다면 신뢰감이 주된 정서가 되고 희망이 싹이 튼다. 어머니의 반응은 아기의 반응에 따라 어느 정도 좌우되기도 한다. 그리고 아기는 엄마 젖을 깨물어 엄마가 자기를 버리게 하지 않으려면 물고 씹고 하는 이 시기의 기본적인 즐거움을 어느 정도 자제해야만 한다. 에릭슨은 같은 책에서 "신뢰의 상태라는 것은... 단순히 외부세계의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동일성과 연속성을 믿는 것일 뿐 아니라 자기 자신과 자기의 욕구를 대처하는 자기의 신체기관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자아의 기능을 강조하는 언급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Bowlby(볼비)의 애착이론
  • Bowlby의 애착이론인간은 어떻게 애착되는가?과 목 : 발달이론의 교육적 활용담당교수 : 제 출 자 : 1. 애착의 개념애착은 영국의 아동정신분석학자 J. M. Bowlby가 개념화한 용어로 사랑하는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뜻한다(Bowlby,1958;Ainsworth et al., 1978).발달이론이나 유아교육학 또는 각종 심리학 서적에서 학자에 따라 각각 다른 단어들로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그 근본적 개념은 특히 양육자를 포함한 특정한 개인에 대한 애정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
  • 교육과정은 그가 제시한 교육제도와 내용 속에 잘 나타나 있는데 그는 학교의 필요성을 양친들이 교육에 대한 이해와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가정과 학교를 포함하여 24세까지 4단계의 교육 체제를 주장하였다.1단계인 모친학교는 1~6세의 유아가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기초교육을 받는 단계를 말한다. 여기서는 건강, 일상언어, 신앙의 기본, 자연계의 기본 사실 등을 배운다. 2단계는 모국어학교 단계인데 7~12세 아동의 단계이며 모국어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교육방법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 적용시의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참고자료1. 이론적 기초이탈리아의 최초의 여성 의학 박사이며 교육학자이고, 정신 의학자이기도한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가 유아를 직접 관찰하여 경험되어진 현상을 교육에 적용한 개혁교육학적 방법이다.몬테소리 교육은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 “세로운 아동”을 발견하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인간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과 그에 기초하여 예술로서의 교육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안드로포소피)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되어 있는 발도르프 학교와 유아교육기관들은 인간의 본질적인 성장 및 발달을 교육의 근본으로 삼고 아동기를 보호하는데 책임감을 지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유아에게 제공되는 경험은 유아의 발달적 능력과 흥미정도?이해 수준에 적합하여야 한다(강숙현역, 1991).결국 『발달에 적합한 실제』란 유아교육에서 학문적 성취도에 대한 강조와 부모로부터 일찍부터 유아에게 형식적인 3Rs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압력이 중시함에 따라 유아들의 발달적 측면에 기초한 현장 교수 방법을 주장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유아교육자들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은 발달 이론에만 기초하여 모든 것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