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역사] 가전제품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차례대로 잘되어 있어요...
목차
요약문
서론
본론
1. 통신기기의 역사
1-1 라디오
1-2 전화기
1-3 텔레비전
2. 주방기기의 역사
2-1 냉장고
3. 멀티미디어 기기의 역사
3-1 컴퓨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라디오의 원리
우선 LC회로에 전압을 가하고 발진회로를 만듭니다. 발진회로는 증폭을 해줘야 하므로 반드시 TR과 같은 능동소자가 필요합니다. 이발진신호(CARRIER)에 내가 보내고자 하는 신호를 실어줘야 하는데 이 과정을 변조(MODULATION)이라 합니다. AM ,SSB, FM, FSK, PCM. QAM, CDMA이 모든 것이 변조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변조된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송신하고 수신은 다시 LC 공진회로를 통해 필요한 캐리어주파수만 잡아내어 증폭한 다음 변조된 신호를 다시 찾아내기 위해 복조라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나온 신호를 증폭하여 스피커를 통해 음파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나. 출현배경
라디오는 정보사회의 초기 단계라 할 수 있는 1900년대 초창기에 획기적인 매체로 탄생을 시작하였다. 그 당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은 사람이 발품을 팔거나, 기차 등의 이동수단을 이용해 사람이 직접 전달하는 것이 전부였던 때이다. 이 같은 현실에서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고 좀 더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하인리히 헤르츠(Heinrich Hertz)와 같은 개척자들의 노력을 통해 라디오의 시대가 막을 열게 된다.
다. 라디오의 탄생 (1888~1909년)
20세기에 등장한 모든 매체가 각광 받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부정할 수 없는 것을 뽑자면 전파이다. 전파를 이용한 매체의 시초가 라디오인 것이다. 1844년 모르스(Samuel F. B. Morse)가 유선으로 전기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술을 발명하고, 1867년 벨(Alexander Graham Bell)이 유선으로 모스 부호 대신 목소리를 전송하는 기술을 발명한 것은 모두 라디오 기술의 토대를 이루었다. 또한 독일 과학자였던 헤르츠는 1888년 두 가닥의 금속 코일을 통해 정전기를 방전시켜 전깃줄 없이 빛의 속도로 대기 중에 전자파를 보낼 수 있다는 역사적인 발견을 하게 된다. 이러한 헤르츠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구그리엘모 마르코니(Guglielmo Marconi)는 1895년 이탈리아에 있는 그의 집 근처에서 단거리 무선 시그널을 보내는데 처음으로 성공하였다. 이탈리아 정부가 그의 발명에 별 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자, 그는 영국인이었던 어머니의 조언에 따라 영국으로 건너가 영국 체신청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그 후로 마르코니는 전파의 실험과정에서 무전통신의 실용화에 필요한 접지 안테나 방식을 발견하였고, 각종 발명품의 실용화를 위한 특허권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그는 통신거리를 연장하는 계속된 실험 끝에 1901년 대서양을 횡단하는 무선신호를 보내는데 성공을 거두게 된다. 그리고 1897년, 1899년 영국과 미국에 각각 마르코니 무선전신회사(Marconi Wireless telegraph and Signal Company)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무선통신 시대의 막을 열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라디오 방송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실질적인 라디오의 시대를 현실화 한 사람은 라디오의 아버지로 불리는 드 포레스트(Lee De Forest)이다. 그는 1906년 3극 진공관이 무선전파에 음악을 실어 보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것은 고주파 공학의 기초로서 전파를 증폭시키고 재생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기술이자 라디오의 방송이 가능하게 된 중추적 역할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라디오 방송의 기술적 과제를 해결해 주었을 뿐 아니라 3극 진공관이 발명되지 않았다면 라디오의 탄생은 생각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1-1 라디오의 역사
엠파스 블로그
(http://blog.empas.com/hhj2143/17727731)

1-2 전화기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alphagirls00?Redirect=Log&logNo=90029409642)

1-3 텔레비전의 역사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7&eid=NHUEDtkUY3sBZRtMzsSeyWXWQs7Pct1d&qb=xdq3ubrxwa8gv6q75w==&pid=feEdkdoi5TNsstSwimGsss--065767&sid=SRl58p5JGUkAAGs%409h0)


2-1 냉장고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bongya54?Redirect=Log&logNo=333497)


3-1 컴퓨터의 역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faterain?Redirect=Log&logNo=62346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전자] CCD에 대하여…
  • 제품을 중심으로 보급형 시장(휴대폰 카메라)에 국내 여러 중소기업이 기술 개발고부가가치의 신기술, 고화질, 고화소 제품은 아직은 기술이 미비일본 기업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로 인해 시장 진입의 어려움기술 개발의 필요성목차로앞으로의 발전전망신규 화소 배열에 의해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꾀한 새로운 CCD「슈퍼CCD honeycomb」, 앞으로의 발전전망Foveon사의 X3 CCDX3CCD의 경우 300만 화소가 현재 일반 CCD의 700만 화소 정도 성능목차로

  • 제조업체(제조업) 역사, 생산유연성, 제조업체(제조업) 서비스화, 제조업체(제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제조업체(제조업) 유통경로, 제조업체(제조업) 관계몰입, 제조업체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분석
  • 제품의 기능을 일정기간 사용할 권리를 파는 것임. - 거기에는 당연히 계약기간내에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의 수리보증, 사용자의 니즈가 변화했을 경우의 기종변경보증, 및 보다 고기능제품이 제조되었을 경우의 업그레이드보증 등이 포함되어져야 할 것이며, 여기에서는 그것을 임시로 ‘렌탈’이라 부르고 있지만 취지는 서비스의 판매, 및 life cycle 관리실현의 양립이라 할 수 있음.2) BOX 2 : 종합가전서비스(A씨의 가정)A씨의 가정에서는 TV, 비디오,

  • [경영분석] 삼양그룹 경영분석
  • 역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Ⅱ. 경영 이념 및 기업 철학 ․ ․ ․ ․ ․ ․ ․ ․ ․ ․ ․ ․ ․ ․ ․ ․ ․ ․ 4Ⅲ. 기업 목표와 문화 ․ ․ ․ ․ ․ ․ ․ ․ ․ ․ ․ ․ ․ ․ ․ ․ ․ ․ ․ ․ ․ ․ ․4 Ⅳ.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Ⅴ. 미래 ․ ․ ․ ․ ․ ․ ․ ․ ․ ․ ․ ․ ․ ․ ․ ․ ․ ․ ․

  • [냉장고][김치냉장고][디오스][김장독]냉장고의 역사, 냉장고의 보관상식,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LG전자 디오스, LG전자 김장독, 삼성전자 지펠, 위니아만도(만도공조) 딤채, 대우일렉트로닉스(대우전자) 클라세
  • 가전인 G.E와 Whirlpool, 그리고 Zipel의 3대 가전의 대립으로 좁혀졌다.※ 진입기의 SWOT 분석이와 같은 시장 상황 하에서 1998년 10월 소비자에게 첫 선을 보인 LG Dios의 진입기 당시의 SWOT 분석이다. 여기서 보듯이 Dios는 기능강점을 강조하며 한국형 제품 구조를 전략으로 잡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강점을 가지고 소비자 생활패턴의 변화를 잘 파악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또 고객층을 두루 확보하는 전략을 선보였다. 비록 IMF로 인한 경제력 저하와 Zipel의 견

  • [국제경영] 모토로라코리아의 휴대폰사업부 글로벌경영
  • 공학기술(노동력에 대한 집중적 감독(제조에 용이하게 설계된 제품(유통시스템의 원가 절감- 철저한 원가관리- 빈번하고 자세한 통제보고- 구조화된 조직과 책임- 양적 목표달성 정도에 기초한 임금제도차별화(강력한 마케팅 능력(제품 공학(창의적 재능(기초연구분야의 우수한 능력(질적 또는 기술상의 기업명성(동산업에서의 오랜 역사나 타산업에서 얻은 기술의 독특한 결합(유통경로로부터의 협동- R&D, 제품개발, 마케팅 분야의 상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